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GS칼텍스, 한국화학연구원과 이산화탄소 포집·활용 협력

알림

GS칼텍스, 한국화학연구원과 이산화탄소 포집·활용 협력

입력
2024.04.17 15:15
15면
0 0

신사업 기회 창출 및 탄소저감 기여 노력

김정수(왼쪽) GS칼텍스 전략기획실장과 이영국 한국화학연구원 원장이 17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 GS타워에서 CCU 사업 협력 및 전략적 제휴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GS칼텍스 제공

김정수(왼쪽) GS칼텍스 전략기획실장과 이영국 한국화학연구원 원장이 17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 GS타워에서 CCU 사업 협력 및 전략적 제휴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GS칼텍스 제공


GS칼텍스가 이산화탄소 포집·활용(CCU) 사업 협력을 통해 신사업 추진에 속도를 높인다.

GS칼텍스는 17일 서울 강남구 GS타워에서 김정수 GS칼텍스 전략기획실장과 이영국 한국화학연구원 원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해 CCU 사업 협력 및 전략적 제휴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밝혔다.

CCU는 사업장에서 나온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화학적·생물학적·광물화 등 전환 기술로 연료 및 화학 물질 등 부가가치가 높은 다양한 탄소화합물을 생산하는 기술이다. GS칼텍스는 수소 첨가, 촉매 활용 등 화학적 기술을 통해 이산화탄소를 휘발유, 경유, 항공유 등 연료 및 석유화학 기초 원료 화학 물질로 전환하는 방안을 연구해왔다. 한국화학연구원은 CCU 원천 기술을 갖고 있는 만큼 이들은 앞으로 CCU 기술 개발, 인프라 점검 및 상용화 등을 위해 협력할 예정이다.

GS칼텍스는 이번 사업을 통해 글로벌 최고 수준의 CCU 기술력을 확보해 신사업 창출을 위한 기회를 얻고 여수산업단지 및 우리나라 탄소 감축에 힘을 보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바이오 연료, 폐플라스틱 재활용 등 저탄소 사업 추진과 함께 에너지 전환에 대응해 지속가능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김 실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CCU 기술 개발 및 상용화에 속도가 날 것으로 기대한다"며 "CCU 기술 개발을 통해 글로벌 CCU 기업으로 발돋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나주예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