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이스라엘 '이란 보복' 임박? "전면전 유발 않는 고통스러운 방식 검토"

알림

이스라엘 '이란 보복' 임박? "전면전 유발 않는 고통스러운 방식 검토"

입력
2024.04.16 08:00
수정
2024.04.16 11:07
0 0

전시내각, 이란 본토 공습에 보복 논의
"미국 반대 않는 선에서 강력한 대응"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14일 텔아비브 집무실에서 전시 내각 회의를 열고 있다. 텔아비브=AFP 연합뉴스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14일 텔아비브 집무실에서 전시 내각 회의를 열고 있다. 텔아비브=AFP 연합뉴스

이스라엘이 이란의 본토 공습에 대응해 역내 확전을 촉발하지 않는 선에서, 다만 이란에는 충분한 고통을 줄 수 있는 수준의 재보복을 고려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앞서 이란은 자국 영사관 폭격에 대한 보복이라며 13일(현지시간) 밤부터 14일 사이 300기 이상의 미사일·무인기(드론)를 이스라엘 본토에 퍼부은 바 있다.

이스라엘 채널12 방송은 15일 전시 내각에서 다수의 보복 방식이 논의되고 있으며, 이 선택지는 모두 역내 전쟁을 촉발하지 않으면서 이란에는 고통스러운 방식이라고 보도했다. 미국 등 동맹이 반대하지 않는 방식을 선택하되, 이란의 본토 공격을 묵인하지 않겠다는 메시지를 전하기 위해 분명하고 강력한 대응을 하기로 했다고 방송은 덧붙였다.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전날부터 이날까지 이틀 연속 야당인 국민통합당의 베니 간츠 대표, 요아브 갈란트 국방부 장관 등을 주축으로 하는 전시 내각 회의를 열어 이 같은 방안을 논의하고 '이란에 대한 보복은 불가피하다'는 공감대를 확인했다고 한다.

그간 미국은 이스라엘을 향해 확전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보복을 강하게 만류해왔다. 이스라엘이 먼저 시리아 주재 이란 영사관을 폭격해 공격의 빌미를 제공했다는 점, 이란의 공습을 성공적으로 막아내 피해가 미미했다는 점 등에서 국제사회에 내놓을 명분도 크지 않다.

이스라엘 일간 하레츠는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를 비롯한 전시 내각 각료들이 군사적 보복을 선호하지만, 국제사회의 압박이 대응 방식 결정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보도했다. 또 현지 매체 타임스오브이스라엘에 따르면 요아브 갈란트 국방부 장관과 헤르지 할레비 참모총장은 대응의 필요성은 인정하되, 이란 공격 방어에 힘을 보탠 미국 등 우방을 다치게 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14일 이스라엘 방공시스템에서 발사된 요격 미사일이 예루살렘 상공에서 이란의 미사일과 드론을 요격하고 있다. 예루살렘=신화 연합뉴스

14일 이스라엘 방공시스템에서 발사된 요격 미사일이 예루살렘 상공에서 이란의 미사일과 드론을 요격하고 있다. 예루살렘=신화 연합뉴스

실제 보복이 어떤 방식으로 이뤄지든 이스라엘의 또 다른 군사작전은 중동 역내 확전 불씨를 키울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할레비 참모총장은 이날 최신예 전투기 F-35를 운용하는 네바팀 공군기지를 방문해 "이란은 이스라엘의 전략적 능력을 훼손하길 원하지만, 우리는 공중전에서 이란에 우월성을 보여줄 '강철 방패' 작전을 할 준비가 됐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미국 정부는 이란이 이스라엘을 공습하기 직전 주변국에 미리 공격 계획을 사전에 통보했다고 주장한 데 대해 부인했다. 매슈 밀러 미 국무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이란이 이스라엘을 '보복 공격'하겠다고 공개적으로 밝힌 일과, 관련 징후 및 예상은 있었지만 "(공격의) 시기와 규모 등에 대한 통보는 받은 바 없다"고 말했다. 앞서 호세인 아미르압돌라히안 이란 외무장관은 전날 테헤란 주재 각국 대사들에게 "주변국과 미국에 공습 72시간 전 작전을 하겠다고 통보했다"고 언급한 바 있다.


위용성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