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KB국민은행, 비대위 체제 가동... "고객 신뢰 회복"

알림

KB국민은행, 비대위 체제 가동... "고객 신뢰 회복"

입력
2024.04.15 12:21
수정
2024.04.15 14:50
16면
0 0
서울 영등포구 KB국민은행 신관 전경. KB금융그룹 제공

서울 영등포구 KB국민은행 신관 전경. KB금융그룹 제공

KB국민은행이 홍콩항셍중국기업지수(H지수) 관련 주가연계증권(ELS) 손실 및 잇따라 발생한 수백억대 금융사고와 관련해 고객 신뢰 회복과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에 나선다고 15일 밝혔다.

은행은 컨트롤타워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고객 신뢰 회복' 및 '내부통제 실효성 강화'를 위한 핵심 실행과제를 신속히 추진할 예정이다. 고객 신뢰 회복을 위해서는 △고객의 문제 해결과 니즈(needs·요구) 충족 여부를 평가하는 성과지표(CPI)를 도입하고 △안정적인 자산 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신상품을 출시한다. 내부통제 실효성 강화 대책으로는 △인공지능(AI)을 적용한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 운용 △ 대출 적정성 점검 프로세스 내 공공마이테이터 활용 △임직원 전체 금융윤리 교육 실시 등을 제시했다.

더불어 이날 서울 여의도 신관에서 '금융윤리 실천 및 사고예방 결의대회'를 열고 모든 임직원이 함께 금융윤리 실천을 선서했다. 이재근 은행장은 "모든 임직원이 경각심과 위기감을 갖고 금융윤리 실천과 사고예방에 대한 의지를 확고하게 다짐해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KB국민은행이 판매한 홍콩 ELS 만기 도래액은 올해 7월까지 5조2,000억 원에 달한다. 시중은행 중 규모가 가장 크다. 대구에서 111억3,800만 원, 경기 용인시에서 272억 원 규모의 업무상 배임 사고도 발생했다.

윤주영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