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한동훈의 승부수... 서울·충청 표심 동시 노린 '국회 완전 이전'

알림

한동훈의 승부수... 서울·충청 표심 동시 노린 '국회 완전 이전'

입력
2024.03.28 04:30
1면
0 0

국회 세종의사당 부지에 '완전 이전'
여의도는 재개발 규제 풀어 금융 인프라 구축
①서울·충청 표심 공략 ②정권심판론 전환 카드
'총선용 공약' 의구심 지울 수 있을지가 관건

한동훈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이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한 위원장은 국회의 완전한 세종시 이전으로 여의도 정치를 종식하겠다고 밝혔다. 뉴시스

한동훈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이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한 위원장은 국회의 완전한 세종시 이전으로 여의도 정치를 종식하겠다고 밝혔다. 뉴시스

한동훈 국민의힘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27일 '국회 세종시 완전 이전'을 총선 공약으로 내걸었다. 4년 전에 버금가는 참패의 불안감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공식선거운동 시작 전날 '메가 공약'을 띄웠다. '정권 심판론'을 '여의도 정치 심판론'으로 전환하고, 총선 승부처로 꼽히는 서울(48석)과 충청(28석)의 표심을 자극하려는 계산이 깔렸다. 다만 지난 대선에서 윤석열 대통령도 "세종을 진짜 수도로 만들겠다"고 약속한 만큼 '총선용 재탕 공약'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서울=금융 문화 중심지, 세종=정치 행정 수도"

한 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의 완전한 세종시 이전으로 여의도 정치를 종식하겠다"고 밝혔다. 이미 확정된 국회 세종의사당 부지에 국회 일부가 아닌 전체를 옮기겠다는 것이다. 한 위원장은 국회 완전 이전으로 여의도 인근 고도제한 등을 풀어 서울을 '금융 문화 중심의 메가시티'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세종시에 대해선 "미국의 워싱턴 DC처럼 진정한 정치 행정의 수도로 완성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 위원장은 국회 이전을 "정치개혁의 상징적인 완성"이라고 칭했다. 기성 정치권을 향한 불신 여론을 최대한 등에 업겠다는 것이다. 그간 밝혀온 △불체포특권 포기 △금고형 이상 확정 시 세비 반납 △국회의원 정수 축소 △출판기념회 통한 정치자금 수수 금지 등 개혁 시리즈의 결정판인 셈이다. 이를 통해 총선을 앞두고 정권 심판론이 희석되는 효과를 기대한 것으로 보인다.

서울 한강벨트, 충청 표심 동시 자극

무엇보다 이번 공약은 '한강 벨트' 주민들의 개발 심리와 직결돼 있다. 총선 승패를 좌우할 수도 있는 수도권의 주요 공략 포인트를 겨냥한 것이다. 한 위원장은 "마포 영등포 동작 양천 용산 등에서도 연쇄적으로 불필요한 규제를 과감하게 풀겠다"며 해당 지역을 일일이 언급했다. 서울 동작을 후보인 나경원 공동선대위원장은 과거 국회 완전 이전을 반대했지만, 이날 "균형 발전, 서울시민의 삶 증진에 모두 부합하는 방향을 찾겠다"며 "제가 생각을 바꾸는 것이 올바른 정치"라고 공약 추진에 힘을 실었다.

한동훈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이 선거기간(공식선거운동) 개시를 하루 앞둔 27일 인천 미추홀구 인하 문화의거리에서 한 지지자에게 꽃다발을 건네받고 있다. 최주연 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이 선거기간(공식선거운동) 개시를 하루 앞둔 27일 인천 미추홀구 인하 문화의거리에서 한 지지자에게 꽃다발을 건네받고 있다. 최주연 기자

서울뿐 아니라 충청 표심도 동시에 노렸다. 총선 '캐스팅보트'로 꼽히지만 현재로선 국민의힘 열세로 분류되는 곳이다. 정진석 국민의힘 충청권역 선대위원장은 즉각 "명실공히 충청이 정치 행정의 중심이 돼 바야흐로 충청 중심 시대가 열리는 것"이라고 반겼다. 세종 지역에 출마한 총선 후보들도 여야를 가리지 않고 환영의 뜻을 밝혔다.

더불어민주당이 반대할 명분이 없는 이슈를 선점한 측면도 있다. 행정수도 이전 자체가 노무현 전 대통령의 유산인 데다, 국회 세종시 이전도 민주당이 더 적극적으로 추진해 온 어젠다이기 때문이다. 김민석 민주당 상황실장은 이날 "늦었지만 다행"이라며 "얼마든지 논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총선용 공약' 의구심 지울지가 관건

한 위원장은 이날 인천 지원 유세에 앞서 기자회견을 자청해 공약을 발표했다. 회견장 곳곳에는 '4월 10일, 여의도 정치를 끝내는 날'이라는 문구가 적혀있었다. 그만큼 당 차원에서 '핵심 공약'으로 판단했다는 뜻이다. 한 위원장은 취임 후 저출생 대책과 민생 정책을 두루 내놨지만 김기현 전 대표가 내세웠던 '김포 서울 편입'에 맞먹는 개발 이슈를 포함한 대형 공약을 밝힌 건 처음이다.

다만 국회 완전 이전이 과거 헌법재판소 위헌 결정에 배치될 소지가 있는 데다, 총선을 2주 앞두고 판을 흔들기 위한 극약 처방으로 비치는 점은 부담이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유권자들 입장에선 몇 년 전 민주당이 들고 나왔던 해묵은 이슈를 국민의힘이 총선 앞이라고 또 들고나왔다고 볼 수 있다"며 "선거 이후에 한 위원장이 정치권에 남아있을지 확실치 않은데 그 공약을 누가 책임지겠느냐"라고 말했다. 그는 "서울 등에서 지지율 하락을 막을 순 있어도 판세를 아예 뒤집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손영하 기자
정준기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