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SK증권, 박정림 전 KB증권 대표 사외이사 선임

알림

SK증권, 박정림 전 KB증권 대표 사외이사 선임

입력
2024.03.25 18:14
수정
2024.03.25 18:22
0 0

'최장수 CEO' 김신 대표는 퇴임

25일 SK증권 사외이사에 선임된 박정림 전 KB증권 대표. 한국일보 자료사진

25일 SK증권 사외이사에 선임된 박정림 전 KB증권 대표. 한국일보 자료사진

금융당국과 재취업 제한 소송 중인 박정림 전 KB증권 사장이 SK증권 사외이사로 선임됐다.

25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이날 서울 여의도 본사에서 열린 SK증권 정기주주총회에서 박 전 대표를 신규 사외이사로 선임하는 안건이 통과됐다. 박 사외이사는 공시를 통해 '주주 및 금융소비자의 보호를 위해 투명하고 객관적인 업무 수행을 실천하겠다'고 밝혔다.

박 사외이사는 KB국민은행 부행장을 거쳐 2017년 KB증권에 합류, 2019년 KB증권 대표이사 사장 자리에 올라 국내 증권업계 첫 여성 최고경영자(CEO)가 됐다. 그러나 지난해 11월 금융위원회가 라임펀드 사태 관련 내부통제 기준 마련 의무 위반 등을 문제 삼아 3개월 ‘직무정지’를 결정하면서 연임이 무산됐다.

금융회사 임원이 중징계를 받으면 3~5년간 사외이사 등 금융권 임원 취업이 제한된다. 박 사외이사는 이에 불복해 금융위를 상대로 집행정지 신청 및 본안 소송을 냈고, 법원은 지난해 12월 집행정지 신청을 인용했다.

SK증권은 사외이사직 수행에 문제가 없다고 보고 있다. SK증권 관계자는 “현재는 소송 중으로 제재가 확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결격 사유가 없다”며 “임기 중 확정 판결이 나더라도 제재 수준이 직무정지 이하일 때는 맡고 있는 직을 상실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날 주주총회에서 김신·전우종 각자 대표 체제를 전우종·정준호(현 리스크관리본부장) 각자 대표 체제로 전환하는 안건이 통과하면서 김신 대표는 '증권업계 최장수 CEO' 타이틀을 내려놨다.

강유빈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