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의대교수 비대위, 마지막 총회서 예정대로 25일부터 사직

알림

의대교수 비대위, 마지막 총회서 예정대로 25일부터 사직

입력
2024.03.22 23:14
수정
2024.03.23 01:08
0 0

대한의사협회 차기 회장 결선 투표 25일, 26일 열려


22일 서울 시내 한 대학병원에서 의료진들이 이동하고 있다. 뉴스1

22일 서울 시내 한 대학병원에서 의료진들이 이동하고 있다. 뉴스1

의대 교수들이 이달 25일 사직을 예고한 와중에 전국 의대 교수 비상대책위원회가 마지막 총회를 열고 예정대로 25일부터 사직을 하기로 결정했다.

22일 의료계에 따르면 비대위 소속 19개 의대 교수들은 예정대로 25일부터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했다.

비대위가 25일을 사직서 제출 시점으로 잡은 것은 의료현장을 지키는 교수들도 의료 공백이 한 달 이상 지속되면서 이미 한계에 다다른 데다 이날은 전공의들이 정부의 행정 처분 사전 통지서에 대한 의견을 제출해야 하는 마지막 날이기 때문이다. 의견을 제출하지 않는 경우 전공의 면허가 정지될 수 있다.

또 사태가 내달로 넘어가면 의대생들의 유급을 막기 어렵다는 판단도 작용했다. 실제 내달 초부터 휴학 또는 개강 연기로 학생들의 불이익을 최대한 막아온 대학들이 유급 통지를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렇게 되면 내년에 인턴 배출이 어려워진다.

의대생들이 대거 유급 조치 되거나 휴학에 들어가면 의대 교육의 질도 떨어질 수 있다. 정부 방침대로 내년에 의대 정원이 2,000명 늘어나면 한 해 5,000명의 신입생이 생기는데 이번에 유급 됐거나 휴학했던 의대생들이 복학해 함께 수업을 듣게 되기 때문이다.

의대 교수들은 사직서 제출 이후 진료는 앞서 20일 전국의대교수협의회(전의교협) 총회에서 결의한 내용을 따를 것으로 보인다. 전의교협은 25일부터 교수들의 외래진료, 수술, 입원 진료 근무 시간을 주 52시간에 맞춰 줄이기로 했다. 전의교협은 전국 총 40개 의과대학 중 39개 대학이 속해있다.

한편, 이날 대한의사협회(의협) 차기 회장 후보가 임현택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장과 주수호 의협 비상대책위원회 언론홍보위원장(전 의협 회장)으로 압축됐다. 이달 25, 26일 결선 투표가 진행된다. 의협은 차기 회장 중심으로 의대증원 대정부 투쟁을 최우선 과제로 삼을 전망이다.


김현우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