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이종섭 오전 9시 50분 입국… 민주당 “즉각 수사” 시위

알림

이종섭 오전 9시 50분 입국… 민주당 “즉각 수사” 시위

입력
2024.03.21 08:45
수정
2024.03.21 10:16
0 0

민주당, 이종섭 귀국에 인천공항서 시위
"윤 대통령, 대사 임명 철회·사과해야"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비롯한 의원 및 후보자들이 21일 오전 인천 중구 인천국제공항 2터미널 입국장에서 이종섭 주호주대사의 해임 및 수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스1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비롯한 의원 및 후보자들이 21일 오전 인천 중구 인천국제공항 2터미널 입국장에서 이종섭 주호주대사의 해임 및 수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스1

해병대 채모 상병 순직 사건 피의자 이종섭 주호주대사 입국에 맞춰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21일 오전 인천국제공항에서 이 대사 임명 철회를 촉구하는 시위를 했다.

이 대사는 이날 오전 9시 50분 인천공항으로 입국했다. 주호주대사로 임명돼 지난 10일 호주로 출국한 지 11일 만이다.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민주당 의원들과 인천공항에서 '피의자 이종섭 즉각해임, 즉각수사'라는 피켓을 들고 항의했다. 이날 공항에는 조정식 사무총장과 박주민 원내수석부대표, 김민석 상황실장 등이 동행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 대사 귀국에 대해 "이 전 장관의 호주 출국이 애초부터 잘못됐다"며 "정부와 여당이 선거를 앞두고 민심이 나빠지고 선거에 불리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급히 이 전 장관을 귀국시키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이어 "빠른 시일 내에 공수처 수사를 통해 사실을 밝혀야 한다. 핵심은 대통령실 수사 개입 여부"라며 "이 대사의 귀국은 문제 해결이 아니라 진실을 밝히는 시작"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을 향해 "이 대사 임명을 철회하고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대통령실은 전날 "이 대사가 이르면 내일 국내에 외교·안보 관련 회의 일정이 있어 들어올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당초 이 대사는 4월 말 서울에서 열리는 주요 공관장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귀국할 예정이었다.

이 대사의 조기 귀국은 그의 거취를 둘러싼 논란이 계속되면서 이를 해소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수도권 출마자 등 여당 내에서는 이 대사의 귀국과 사퇴를 요구해왔다.

이 대사는 귀국과 함께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신속한 조사를 촉구하는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그는 전날 "언제든 출석해 조사에 응하고 적극 협조하겠다"며 공수처에 조사기일 지정 촉구서를 제출했다.




윤한슬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