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충남·경기 손잡고... "뜻이 있으니 마침내 이룬다"

알림

충남·경기 손잡고... "뜻이 있으니 마침내 이룬다"

입력
2024.02.22 20:44
수정
2024.02.25 16:08
0 0

충남·경기 베이밸리 건설 구체화
"공동 협력 사업 12건 발굴 시행"

충남 아산과 경기도 평택 일대에 ‘베이밸리 메가시티’를 조성해 대한민국의 경제산업 수도로 육성하자는 기본계획에 따른 조감도. 충남도 제공

충남 아산과 경기도 평택 일대에 ‘베이밸리 메가시티’를 조성해 대한민국의 경제산업 수도로 육성하자는 기본계획에 따른 조감도. 충남도 제공

충청남도와 경기도가 균형발전을 도모하자며 손을 맞잡은 '도원결의(桃園結義)'가 마침내 그 모습을 드러냈다. 충남 아산과 경기도 평택 일대에 ‘베이밸리 메가시티’를 조성해 대한민국의 경제산업 수도로 육성하자는 기본계획이 그것이다.

22일 충남도에 따르면 김태흠 지사의 제1호 서명으로 착수한 과제인 베이밸리 메가시티를 경기도와 함께 추진키로 하고 2022년 9월 양도가 상생 협력 업무협약 체결했다. 이어서 지난해 3월 김태흠 지사와 김동연 지사가 공동사업에 따른 공동연구용역 시행하는 등 구체적인 사업을 추진해오고 있다.

양도는 이날 충남도청 중회의실에서 ‘충남-경기 베이밸리 공동연구용역 보고회’를 갖고 연구용역에서 발굴한 과제를 협력, 추진하기로 결의했다.

보고회에서 고효열 충남도 균형발전국장은 “경기도와 협력해 베이벨리 메가시티 건설에 역량을 집중해 공동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다짐했다.

양도가 공동연구용역에서 발굴한 협력 사업은 △제3서해안고속도로 추진(당진∼광명) △베이밸리 순환철도 수도권 확장 건설 △서해선-경부선 고속철도(KTX) 연결 및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C노선(GTX-C) 확장 △항만물류 클러스터 및 배후단지 개발 △서해안 마리나항만 네트워크 연결 및 환황해 중소형 크루즈 운행 △체류형 관광레저 거점 및 아산만권 휴양 레저 시설 조성 △골드코스트 명품가도 건설 △미래차 클러스터 조성 △서해안권 탄소중립 수소경제 클러스터 조성 △서해안권 경제자유구역 벨트 구축 △해양쓰레기 수거·처리 공동 대응 △역세권 연계 글로벌 스마트 캠퍼스 조성으로 총 12건이다.

또 양도는 아산-평택 일대를 반도체, 디스플레이, 수소경제 등 4차 산업을 선도하는 세계적인 경제 거점으로 육성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해 지역경제 활성화 등 지역 균형발전을 도모할 것이라고 밝혔다.

충남도와 경기도는 3월 중 12개 과제를 확정하고 4월 총선 이후 공동 비전 선포식을 통해 대내외에 알릴 것이라고 했다.

윤형권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