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5년간 245번 재판 끝에 7년 구형... 임종헌 1심, 선고만 남았다

알림

5년간 245번 재판 끝에 7년 구형... 임종헌 1심, 선고만 남았다

입력
2023.11.27 19:00
10면
0 0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 재판 마무리
양승태 내달 22일 선고... 결과에 촉각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으로 재판에 넘겨진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이 27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1심 결심 공판에 출석하며 취재진이 질문하자 손을 들어 올리고 있다. 연합뉴스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으로 재판에 넘겨진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이 27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1심 결심 공판에 출석하며 취재진이 질문하자 손을 들어 올리고 있다. 연합뉴스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으로 기소된 임종헌(64·사법연수원 16기) 전 법원행정처 차장의 1심 결심공판이 마무리됐다. 대법원이 재판거래를 일삼고 반대 판사들을 불법적으로 사찰했다는 '사법농단' 의혹이 불거진 지 6년 8개월, 임 전 차장이 기소된 지 5년 만이다. 무려 245번의 재판을 거친 끝에 검찰은 임 전 차장에게 징역 7년을 구형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6-1부(부장 김현순)는 27일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 혐의로 기소된 임 전 차장에 대한 결심공판을 열었다. 이날 검찰은 "사법부 신뢰를 처참하게 무너뜨린 사법행정권 남용 사태의 핵심 책임자"라며 임 전 차장에게 징역 7년을 내려달라고 재판부에 요청했다.

검찰은 "법관 독립이라는 헌법 가치를 중대하게 훼손한 임 전 차장이 법관의 독립을 근거로 자신의 '죄 없음'을 주장하는 역설적 상황이 반복되어선 안 된다"며 "임 전 차장이 스스로 잃어버린 가치를 깨달을 수 있게 현명한 판단을 내려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나 임 전 차장은 검찰이 주장하는 사실관계와 법리를 모두 인정할 수 없다는 취지로 무죄를 주장했다. 그는 최후진술에서 "저에게 모든 것이었던 사법부가 심각한 상처를 입게 된 상황에 대해 무한한 결과적 책임을 느낀다"면서도 "공소장 곳곳에 신기루와 같은 허상이 난무하고 있고, 공소사실은 과도한 상상력에 의한 주관적 추단이 점철돼 있다"고 주장했다. 임 전 차장은 최후진술을 하는 동안 원고를 부여잡은 손을 떨며, 그간의 소회를 밝히면서는 여러 차례 감정을 추스르지 못하는 모습도 보였다.

양승태 전 대법원장(2011~2017년) 시절 법원행정처 차장(2015~2017년)을 지낸 임 전 차장은 사법행정권 남용을 주도한 혐의를 받고 있다. 상고법원(단순한 상고사건을 다루는 대법원과 별도의 3심법원) 추진 등을 위해 양 전 대법원장 등과 공모해 강제징용 피해자 손해배상 소송 등 재판에 개입하고, 사법행정에 비판적인 법관들에게 불이익을 줬다는 혐의가 핵심이다. 검찰이 공소장에 기재한 임 전 차장의 개별 혐의만 30여 개에 달한다.

그가 기소된 시점은 2018년 11월이다. 1심만 5년 동안 진행됐는데, 그동안 열린 공판만 245회에 달한다. 재판은 일주일에 한두 번씩 열렸지만, △피고인 측의 재판장 기피신청 △재판부 교체로 인한 공판갱신절차(이미 진행된 공판 진행을 다시 밟는 것) △반복된 증인신문 등으로 인해 재판은 하염없이 지연됐다. 법원 형사재판 지연의 대표적 사례로 지목될 정도로, 재판이 더지게 진행됐다.

재판부는 내년 2월 5일을 선고기일로 지정했다. 임 전 차장과 여러 가지 혐의에서 공범으로 지목된 양승태 전 대법원장에 대한 1심 선고가 다음 달 22일로 예정돼 있어, 이 재판 결과를 보면 임 전 차장 선고 결과를 어느 정도 가늠해 볼 수 있다. 검찰은 9월 결심공판에서 양 전 대법원장에게 징역 7년, 박병대 전 대법관에게 징역 5년, 고영한 전 대법관에게 징역 4년을 구형했다.

박준규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