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알림

경남 전문대 유일 재정지원사업 '10관왕' 달성

입력
2023.09.06 15:35
수정
2023.09.06 16:03
0 0

[경남도립거창대학]
연간 130억원 국비 지원 ‘작지만 강한 대학’
2018년 전국 최초 입학금 폐지 '무상교육'
실무 인재 양성… 전국 도립대학 취업률 1위

경남도립거창대학은 연간 130억 원 규모의 정부 재정지원사업 추진을 바탕으로 '작지만 강한 대학'으로 도약하고 있다. 경남도립거창대학 제공

경남도립거창대학은 연간 130억 원 규모의 정부 재정지원사업 추진을 바탕으로 '작지만 강한 대학'으로 도약하고 있다. 경남도립거창대학 제공

경남도립거창대학은 경남도가 도민 자녀에게 고등직업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발전을 이끌기 위해 1996년 설립한 전국 최초의 도립대학이다. 지난 27년간 열정과 도전 정신으로 대학 혁신을 통해 경남주력산업 분야의 전문기술인재 양성을 위해 노력해왔다. 그 결과 학령인구 감소와 교육환경 변화라는 과제 속에서도 경남에서 유일하게 정부재정지원사업 선정 10관왕 달성, 6년 연속 신입생 100% 충원의 성과를 밑거름 삼아 더 큰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경남 유일 정부 재정지원사업 선정 '10관왕' 달성

경남에서 유일하게 ①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②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LINC3.0) ③대학원격교육지원센터 구축사업 ④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사업(HiVE) ⑤2주기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LiFE 2.0) ⑥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사업 ⑦창업교육혁신선도대학사업(SCOUT) ⑧직업전환교육기관(DX-Academy) 지정·운영 시범사업 ⑨지방 전문대학 활성화사업(혁신Ⅱ유형) ⑩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등 정부 재정지원사업에 선정돼 연간 약 130억 원의 예산을 지원받아 대학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중장년 재교육·재취업을 위한 '직업전환교육' 선도

올해 교육부가 신설한 '직업전환교육기관(DX-Academy) 지정·운영 시범사업'에 선정돼 중장년 재교육에 힘을 더하고 있다. 직업전환교육기관 지정·운영 시범사업은 광역지방자치단체와 전문대학이 중장년 및 지역 산업체 재직자의 직종 전환과 경력 재설계 교육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경남도립거창대학은 거제대·동원과학기술대와 손잡고 도내 실직자와 기업 재직자 인력양성 디지털 전환 교육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부터 내년까지 국·도비 40억 원(국비 36억 원, 도비 4억 원)을 투입해 630명의 중장년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한다. 대학은 드론 분야 전산프로그램 활용, 표준현장실습, 드론 국가 자격취득, 동영상 촬영 등의 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재학생 100% 전액 장학금 지급, '무상교육' 실시

재학생 100% 전액 장학금을 지급, 무상교육을 실현했다. 2018년 전국에서 처음으로 입학금을 전면 폐지했으며, 2022년 1월 경남도의회의 도립대학 운영조례 개정과 2023년 경남도 지원으로 전액 장학금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또 군과 협력해 거창군으로 주소를 옮기면 생활관비를 지원해주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통학 편의를 위해 함양·산청·진주·창원 방면으로 무료 통학버스를 운영하는 등 학생들을 위한 풍성한 복지제도 마련으로 학비 부담 없이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국토부 항공정비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항공정비학과는 항공분야 전문기술자를 양성하고 있다. 경남도립거창대학 제공

국토부 항공정비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항공정비학과는 항공분야 전문기술자를 양성하고 있다. 경남도립거창대학 제공

교육혁신 통한 6년 연속 신입생 100% 충원, 전국 도립대학 취업률 1위 달성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체계를 구축했다. 2023년 6년 연속 신입생 100% 충원, 2021년에는 전국 도립대학 취업률 1위를 달성했다. 이는 교육환경 변화에 대처한 '교육혁신'을 꼽을 수 있다. 기초학력 강화를 위해 'BI Level Up' 수준별 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기초학력 진단 평가를 통한 수준별 전공교육 및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업 이탈 최소화에 주력하고 있다.

또 대학 내 원격지원센터를 갖추고 미래교육을 선도하는 교육환경을 자랑한다. 이를 기반으로 창의력을 갖춘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플립러닝'을 도입했다. 학생들이 수업에 참여하기 전 교수자가 미리 만들어 놓은 온라인 강의로 이론에 대한 개념을 익히고 수업에서는 그룹별로 토론, 프로젝트 교육 등을 실시하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방법이다. 이를 위한 플립러닝 콘텐츠 개발 및 교육과정개발과 학과별 플립러닝 교육실을 구축해 전공교육과 대학 특성화 분야를 융합한 융·복합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 밖에 학생들의 실무역량 강화를 위한 노력도 아끼지 않고 있다. 학생들의 취업 성공을 위한 각 전공별 자격증 무료 교육과 응시료를 지원하고 있으며, 자기주도적 학습 및 능동적 학습 참여 동기부여를 위해 직무적성 특강, 취업 지원 교육, 인성 강화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재학생 GLOCAL 인재양성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어학연수, 교환학생, 해외봉사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대학 재정지원사업을 통해 학생 1명에게 약 300만 원 정도의 경비를 지원하고 있다.


경남 유일의 드론토목학부는 드론을 활용한 사회기반시설 건설 기술을 연마해 드론활용분야 전문기술인으로 양성하고 있다. 경남도립거창대학 제공

경남 유일의 드론토목학부는 드론을 활용한 사회기반시설 건설 기술을 연마해 드론활용분야 전문기술인으로 양성하고 있다. 경남도립거창대학 제공


2024학년도 수시모집 가이드

정원 내 354명·정원외 35명 선발

2024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정원 내 354명, 정원외 35명을 모집한다. 수시모집에서는 1차 294명, 2차 38명 등 전체 모집 인원의 약 94%인 332명을 모집한다.

수시모집 전형에서는 스마트귀농귀촌학과와 간호학과를 제외한 모든 학과가 대학자체기준 전형으로 선발하며, 지원자격으로는 △일반고 졸업(예정)자 △특성화고 졸업(예정)자 △추천자(학교장·교사·교수) △국가보훈대상자 △토익(TOEIC) 500점 이상인 자 △고교 졸업자 및 검정고시 합격자로서 만 25세 이상인 자 △외국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등이 있다.

간호학과는 △일반고 전형 60명 △특성화고 전형 4명 △대학자체기준 전형 1명을 선발하고, 스마트귀농귀촌학부는 고른기회(성인학습자)전형 30명을 선발하며 고교 졸업자 및 검정고시 합격자로서 만 25세 이상 만 지원 가능하다.

수시모집에서 간호학과를 제외한 모든 전형은 100% 면접으로 선발하며, 간호학과는 학생부 60%, 면접 40%를 반영하며, 전문대 이상 졸업자 전형은 출신대학 성적 60%, 면접 40%를 반영한다.

수시모집 1차 원서접수 기간은 오는 11일부터 10월 5일까지이며, 면접은 10월 13, 14일 양일간으로 치뤄지며 합격자 발표는 10월 20일이다.

이동렬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