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일본인도 "한국 대중문화가 세계적으로 더 인기"... '인정' [여론조사]

입력
2022.06.08 20:00
4면
0 0

<한국일보-요미우리신문 공동여론조사>
"상대국 대중문화에 매력 느낀다" 韓·日 30%대 그쳐
韓 85.6%·日 46% "세계에서 한국 문화가 더 인기"

지난달 14일 일본 도쿄 인근 지바현의 전시장 마구하리 메세에서 3년 만에 열린 한류 축제 '케이콘 2022 프리미어 인 도쿄'에 입장하기 위해 한류 팬들이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다. 지바=연합뉴스

지난달 14일 일본 도쿄 인근 지바현의 전시장 마구하리 메세에서 3년 만에 열린 한류 축제 '케이콘 2022 프리미어 인 도쿄'에 입장하기 위해 한류 팬들이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다. 지바=연합뉴스

한일 양국 국민 모두 한국 대중문화가 일본 대중문화보다 더 높은 국제적 인기를 누린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일본 국민이 자국 문화를 더 매력적으로 느끼는 것과는 별개로, 아카데미영화상 4관왕 '기생충'부터 그룹 방탄소년단(BTS), 넷플릭스 최고 흥행작 '오징어게임'까지 다양한 분야의 K콘텐츠가 세계적으로 각광받는 현실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상대국 대중문화 매력 느끼는지. 그래픽=송정근 기자

상대국 대중문화 매력 느끼는지. 그래픽=송정근 기자

올해 처음 이뤄진 대중문화 관련 양국 인식조사에서 '상대 국가의 영화나 음악, 만화 등 대중문화에 매력을 느끼느냐'는 질문에 한국인 32.4%, 일본인 36%가 각각 '그렇다'고 답했다. '매력을 느끼지 않는다'는 응답은 한국인 64.0%, 일본인 61.0%로 집계됐다. 일본인의 한국 문화 사랑이 한국인의 일본 문화 사랑보다 조금(3.6%포인트) 높았지만, 양국 모두 30%대에 그치면서 양국 간 '문화적 거리'도 상당하다는 점이 확인됐다. 아직까지 문화 교류 주체가 일부 연령대와 성별에 제한된 결과로 풀이된다.

다만 대중문화의 '세계적 인기' 측면에선 한일 국민 모두 한국 쪽으로 기울었다. '양국 대중문화 중 어느 쪽이 세계에서 인기가 높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한국 응답자의 85.6%, 일본 응답자의 46%가 '한국'을 꼽았다. '일본'이라고 답한 응답자는 한국인 11.5%, 일본인 39%에 그쳤다.

한일 대중문화, 세계서 인기가 높은 곳. 그래픽=송정근 기자

한일 대중문화, 세계서 인기가 높은 곳. 그래픽=송정근 기자


이런 인식은 최근 K콘텐츠가 아카데미, 빌보드 뮤직, 골든글로브 등 해외 유수 시상식에서 잇따라 수상한 것과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다. 특히 일본 내 한국 대중문화의 인기도 응답에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추정된다. 지난달 14~15일 도쿄에서 열린 세계 최대 규모 한류 축제 '케이콘 2022 프리미어 인 도쿄'는 매진됐다. K팝이 선도하던 기존 한류 열풍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 기간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확산에 힘입어 2000년 ‘겨울 연가’에 이어 다시 한국 드라마 붐으로도 이어졌다. 온라인 콘텐츠 서비스 순위 집계 사이트 '플릭스 패트롤'에 따르면 최근 2년 연속 일본 넷플릭스에서 가장 인기 있는 드라마 1~10위 가운데 한국 작품이 과반을 차지했다.


편집자주

한국일보는 광복 50주년이었던 1995년 이후 6월 9일 창간 기념일에 맞춰 일본에서 최대 부수를 발행하는 일간지인 요미우리신문과 함께 '한일 국민의식 공동 여론조사’를 매년 실시하고 있다. 한일 관계에 대한 양국 국민의 평가와 상대국에 대한 신뢰도·친밀도 평가, 중국·북한 등 주변국에 대한 인식 평가 문항을 매해 빠짐 없이 넣은 조사 결과는 그 자체로 역사적 데이터가 됐다.
올해 조사를 한국일보는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한국 국민 1,000명을 대상으로 지난달 22~24일 유무선 전화 면접조사 방식으로 실시했다. 요미우리신문은 사내 여론조사부를 통해 같은 달 20, 21일 일본인 1,000명을 상대로 같은 방식의 조사를 진행했다.


장수현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