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한미워킹그룹 열렸지만… “개별관광은 한미 의제 아니다”

알림

한미워킹그룹 열렸지만… “개별관광은 한미 의제 아니다”

입력
2020.02.10 16:45
수정
2020.02.10 17:44
0 0

대북제재 협의체인 한미워킹그룹 표현 사용도 자제

알렉스 웡 미 국무부 대북특별부대표가 10일 오전 한미워킹그룹 회의를 위해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 도착해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알렉스 웡 미 국무부 대북특별부대표가 10일 오전 한미워킹그룹 회의를 위해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 도착해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과 미국이 10일 북한 비핵화와 대북제재 문제를 조율하기 위한 국장급 협의를 개최했다. 대북제재 이행 방안을 논의하던 ‘한미워킹그룹’이 재개된 셈이나 정부는 ‘한미 간 국장급 협의’라고 명명했다. 올해 들어 북한 개별관광 사업 추진을 공식화한 뒤 열린 첫 한미워킹그룹이지만 정부는 개별관광은 한미 간 협력이 필요한 문제가 아니라는 입장도 강조했다.

이동렬 한반도평화교섭본부 평화기획단장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청사에서 알렉스 웡 미 국무부 부차관보 겸 대북특별부대표를 만나 최근 남북관계와 북미대화 재개 관련 의견을 교환했다. 이 자리에서 한국 측은 북한 개별관광과 남북 간 철도ㆍ도로 연결 사업, 비무장지대(DMZ) 평화지대화 등 정부가 준비 중인 남북협력사업에 대한 미국 측의 이해와 협조를 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남측 이산가족의 방북을 우선순위에 두는 등 개별관광의 인도주의적 측면을 강조했다”고 정부소식통은 전했다. 개별관광이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망을 이완시킬 수 있다는 미 행정부 내 우려를 불식시키는 데 주력했다는 뜻이다. 이날 회의에는 외교부뿐 아니라 통일부 국장급 당국자도 배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은 “개별관광은 한미 간 협력 사항은 아니다”고 밝혔다. 북핵 문제 당사국인 미국에 한국 정부의 입장을 설명할 필요성은 있지만, 한미가 함께 결정할 사항은 아니라는 설명이다.

한미워킹그룹이란 이름을 사용하지 않은 것은 내부 방침에 따른 것이다. 정부 관계자는 “개별관광 등 남북 간 협력사업이 미국의 재가(裁可)를 전제로 추진된다는 인상을 북측에 줘선 안 된다는 내부 공감대가 있다”고 전했다.

웡 부대표는 11일 청와대와 통일부 당국자를 별도로 만난 뒤 12일 한국을 떠날 예정이다.

조영빈 기자 peoplepeopl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