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서울지검 검사입니다"… 28억 뜯어낸 보이스피싱 조직원 징역 7년

알림

"서울지검 검사입니다"… 28억 뜯어낸 보이스피싱 조직원 징역 7년

입력
2023.06.09 11:30
0 0

중국 조직서 활동… 피해자 200명 넘어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서울중앙지검 검사라고 속여 200명이 넘는 피해자들로부터 28억 원을 가로챈 전화금융사기(보이스피싱) 조직원이 실형을 선고받았다.

9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동부지법 형사7단독 조아람 판사는 범죄단체가입·활동과 사기 등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A씨에게 최근 징역 7년을 선고했다. A씨가 중국에서 복역한 3년은 징역 기간에 포함됐다.

A씨는 2015년 2월부터 2018년 6월까지 중국 지린성 옌볜 조선족 자치주의 한 보이스피싱 조직에서 활동하며 피해자 202명에게서 28억3,958만 원을 받아 가로챈 혐의로 기소됐다.

A씨는 피해자들에게 전화해 "서울중앙지검 OOO 검사다. 당신 명의의 대포통장이 발견됐으니 계좌를 추적 조사해야 한다. 차명계좌를 알려줄 테니 그 계좌로 입금하라"라고 거짓말해 돈을 뜯어냈다. A씨는 2019년 또 다른 보이스피싱 조직에 들어가 비슷한 수법으로 2억5,400만 원을 가로채기도 했다.

조 판사는 "피고인은 범죄조직에서 이탈하거나 범행을 중단할 수 있는 기회가 여러 번 있었음에도 범행을 계속했고 피해가 회복된 것이 없다"며 "잘못을 반성하는 태도를 보이고 있고 피해 금액 대비 얻은 이익이 적은 것으로 보인다"고 양형 이유를 밝혔다.

장수현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