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젤렌스키 “대반격 개시 임박...전사자 많겠지만 성공할 것”

알림

젤렌스키 “대반격 개시 임박...전사자 많겠지만 성공할 것”

입력
2023.06.03 18:40
수정
2023.06.04 13:45
0 0

젤렌스키, 미 월스트리트저널과 인터뷰
"더 많은 무기 원했지만, 반격 준비 완료"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1일 몰도바 불보아카의 카스텔 미미에서 열린 유럽정치공동체(EPC) 2차 정상회의를 마치고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불보아카=AP 뉴시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1일 몰도바 불보아카의 카스텔 미미에서 열린 유럽정치공동체(EPC) 2차 정상회의를 마치고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불보아카=AP 뉴시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그동안 개시가 임박했다는 추측만 무성하던 '대반격 작전'을 시작할 준비가 됐다고 밝혔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3일(현지시간)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과의 인터뷰에서 "우리가 성공할 것이라고 강력히 믿는다"며 이와 같이 말했다. 그는 다만 "얼마나 오래 걸릴지는 모르겠다"며 세부사항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

우크라이나는 지난해 2월 러시아의 침공 이후 전쟁이 격화되자 최근 러시아에 대한 대반격으로 전세를 뒤집으려 했다. 그러나 서방의 무기 지원이 늦어지고 봄철 해빙에 따른 진창 등의 이유로 대공세가 늦춰지고 있다는 지적만 나왔다. 그러나 최근 전력 보강이 이뤄지고 땅도 다시 굳어지며 작전의 조건이 갖춰졌다는 분석이 나왔다.

게다가 지난달 러시아의 탄약고나 물자 수송로에 대한 공격의 배후로 우크라이나가 지목되며 대반격이 임박했다는 관측이 기정사실로 굳어졌다. 지난달 말엔 젤렌스키 대통령이 "우크라이나군이 언제 진군할지 결정했다"며 공세 개시를 공개적으로 예고하기도 했다.

이날 젤렌스키 대통령은 작전 중 많은 전사자가 나올 수 있다고 인정했다. 그는 전선에서 러시아 공군력이 더 강력한 건 사실이라고 짚으며 "이는 대반격 작전에서 다수의 병사들이 사망할 것임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우크라이나는 준비됐다'는 게 이날 인터뷰의 골자였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우리는 확실한 것들을 가지고 싶었지만, 몇 달을 기다릴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서방으로부터 더 많은 무기를 확보하길 바라는 건 사실이나, 지금도 우크라이나가 대반격에 나설 준비가 돼 있다는 뜻이다. WSJ는 이에 대해 "젤렌스키 대통령이 대반격 성공에 대한 전망을 '시간과 엄청난 비용이 소요될 것'이라는 경고로 누그러뜨린 것"이라고 평가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서방 국가들의 지지에 감사를 표하면서도 더 신속하고 큰 규모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그는 특히 "패트리엇 방공 포대는 러시아의 첨단 미사일을 격추할 수 있는 유일한 시스템"이라며 발사대와 레이더 등 장비로 구성된 패트리엇 포대 최대 50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젤렌스키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정부 청사에서 부상병들을 격려한 후 남부도시 오데사에서 WSJ 인터뷰에 임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크라이나 국호가 새겨진 검정 티셔츠 차림의 그는 '어떻게 투지를 잃지 않을 수 있느냐'라는 질문에 "나약함을 허용할 여유가 없다"고 답했다고 WSJ는 전했다.

이유진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