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가임기 여성 15%가 겪는 '자궁내막증', 난임 주원인

입력
2023.06.04 09:50
수정
2023.06.04 11:12
14면
0 0

[분당서울대병원과 함께하는 건강 Tip] 이정렬 분당서울대병원 산부인과 교수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자궁내막증은 자궁 내부에 있어야 할 내막 조직이 자궁 밖으로 벗어나는 질환이다. 가임기 여성의 15% 정도가 겪을 정도로 흔히 나타난다. 자궁내막증이 계속되면 염증을 일으키고, 골반 장기가 유착돼 생리통·골반통이 생길 수 있다. 또한 난소 기능이 떨어져 난임 원인이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원인은.

“아직까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생리할 때 질을 통해 몸 밖으로 배출돼야 하는 자궁내막 세포가 그러지 못해 나팔관 쪽으로 역류, 골반 안으로 들어가면서 발생한다는 가설이 대표적으로 알려진 메커니즘이다. 이 밖에 자궁내막 세포가 혈액ㆍ림프를 따라 전파되거나, 골반 복막 세포가 변환되며 자궁내막증이 발생하는 메커니즘도 있지만 생리혈 역류로 이해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이다.”

-증상은.

“자궁내막증은 생리할 때의 통증과 만성 골반통·성교통·배변통 등 다양한 통증이 발생할 때가 많다. △갑작스러운 생리통 △배란 시 좌우 하복부 통증 △대·소변을 볼 때 복부 통증 △성관계 시 통증 △생리 때가 아닌데 지속적인 골반통이나 허리 통증 △난임 중에 해당 사항이 많고, 진통제로도 통증이 사라지지 않으면 의심해야 한다.”

-난임과도 관련이 있나.

“관련이 매우 깊다. 자궁내막증 환자의 30~50%가 난임을 겪는다. 자궁내막증이 난임을 일으키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다. 첫 번째, 자궁내막 세포들이 난소 표면에 쌓여 ‘자궁내막종’이라는 혹을 만들고, 이는 주변 난소 조직에 염증 반응을 일으키며 난소 기능을 떨어뜨린다는 점이다.

두 번째, 난소ㆍ나팔관이 주변과 붙는 ‘골반 유착’으로 정자와 난자가 만나 배란이 되면 자궁으로 이동해야 하는데 나팔관 유착으로 이동 통로가 막히거나 기능이 떨어져 난임을 일으킬 수 있다.”

-치료법은.

“먼저 약물 치료로는 황체 호르몬제와 경구 피임약 등을 들 수 있다. 증상 완화는 물론 수술 후 재발 방지에도 효과가 있지만 완치는 어렵다.

궁극적으로는 로봇이나 복강경 수술이 필요하다. 수술에 따라 난소 기능이 감소하므로 난소 기능을 최대한 보전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 수술 전부터 난소 기능이 떨어져 있다면 수술 후에는 임신하기 매우 어려워질 수 있기에 난자 동결 보존을 권한다. 치료는 시간이 지날수록 어려워지고, 난임될 위험도 높아지므로 빨리 치료하는 게 중요하다.”

이정렬 분당서울대병원 산부인과 교수

이정렬 분당서울대병원 산부인과 교수




권대익 의학전문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