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박형덕 동두천시장 “70년 희생했는데 재정지원은커녕 미군기지 반환 기약도 없어"

입력
2023.05.25 04:00
0 0

[기초단체장에게 듣는다] 박형덕 동두천시장
캠프 케이시·호비 반환 지연돼 상권 초토화
시 면적 42% 미군 공여지… 지역경제 빨간불
"18조 지원 평택 버금가는 특별법 제정 시급"

박형덕 경기 동두천시장은 23일 한국일보와의 인터뷰에서 “국가안보를 위해 희생하고 피해를 감내해 온 동두천이 자생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는 것이야말로 공정이고 정의다”라고 말했다. 동두천시 제공

박형덕 경기 동두천시장은 23일 한국일보와의 인터뷰에서 “국가안보를 위해 희생하고 피해를 감내해 온 동두천이 자생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는 것이야말로 공정이고 정의다”라고 말했다. 동두천시 제공

"미군 기지 2곳이 10년 넘게 반환되지 않아 지역 개발이 탄력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6·25전쟁 이후 70년간 시 전체 면적의 42%(40.63㎢)를 미군에 내어준 동두천시 개발은 아직도 요원하다. 시내 7개 미군기지 중 핵심 기지 2곳 반환이 10년 넘게 미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취임 1년을 앞두고 있는 박형덕 경기 동두천시장은 24일 한국일보 인터뷰에서 "무너져 내린 지역 경제를 되살리기 위한 해법으로 ‘동두천지원특별법’ 제정 카드를 꺼냈다"며 "미군기지가 이전한 경기 평택에는 지원특별법을 제정해 18조8,000억 원을 지원했지만 70년 간 희생한 동두천에는 재정지원은커녕 기지 반환마저 기약 없다”고 강조했다.

-반환 결정이 미뤄지고 있는 미군 기지가 어딘가.

"캠프 케이시(1,414만5,000㎡)와 캠프 호비(1,405만5,000㎡)다. 개발 여건이 뛰어난 곳이다. 당초 정부 발표대로라면 2018년 폐쇄돼 현재 개발이 진행돼야 한다. 하지만 미2사단 예하 순환병력 주둔을 이유로 반환이 요원하다."

-미군 기지가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어느 정도인가.

"동두천은 전국에서 최대 규모인 시 전체면적의 42%를 미군 공여지로 내줘 연평균 3,000억 원(경기개발연구원 조사) 정도의 경제적 손실을 입었다. 미군 기지 이전으로 2000년대 초 1만 명에 달하던 주둔 미군이 4,000여 명까지 줄면서 지역 경제에는 빨간불이 켜진 지 오래다. 미군 관련 자영업자 중 40% 이상이 폐업했고, 전체 인구의 17%는 생업을 포기할 정도로 지역상권은 초토화됐다. 희망을 걸었던 미군기지 2곳의 공여지 토지매입비와 관련한 국비 지원금 2,924억 원 교부도 기약이 없다."

-지역 주민들 분위기는 어떤가.

"13일 ‘동두천시 범시민대책위원회’가 출범했다. 정부의 공여지 개발 약속만 믿고 기다린 시간만 10년이다. 도시 전체가 벼랑 끝에 내몰리자, 시민 분노가 폭발했다. 이제는 희망도 꺼졌다. 인구 9만 명의 힘없는 도시라고 무시해도 되냐고 묻고 싶다. 미군 기지가 옮겨간 평택에는 평택지원특별법을 만들어 막대한 국가예산을 지원해 줬지만, 동두천에는 지원과 보상이 전무하다. 범시민대책위는 경기도 공공의료원 유치 및 미군 공여지 반환촉구 운동 등을 펼쳐 나갈 예정이다.”

인적이 없어 한산한 모습의 동두천 보산동 외국인 관광특구. 이종구 기자

인적이 없어 한산한 모습의 동두천 보산동 외국인 관광특구. 이종구 기자

-동두천지원특별법 제정을 추진하고 있는데.

"동두천시는 2008년부터 태스크포스(TF)를 꾸려 시민과 함께 동두천지원특별법 제정 운동을 펼쳤다. 하지만 중앙정부에서 형평성 문제로 반대해 뜻을 이루지 못했다. 벌써 15년이 흘렀다. 당초 약속과 달리 미군 기지 반환은 아직도 불투명하다. 동두천시에 대한 차별이며 시민을 무시하는 처사다. 동두천특별법 제정을 통한 지원만이 국가안보를 위해 모든 것을 희생한 동두천시에 대한 보답이라고 본다."

-교통망 구축계획도 주요 현안으로 꼽힌다.

"수도권광역급행열차(GTX)-C노선 동두천 연장과 서울지하철 1호선 경원선 증편을 중점적으로 추진 중이다. GTX-C 동두천 연장은 윤석열 정부 국정과제에 포함돼 있어 전망이 밝다. 사업이 본궤도에 오를 수 있도록 행정력을 모으겠다. 경원선 증편 사업도 한국철도공사에 증편을 건의하는 등 발로 뛰고 있다.”

이종구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