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교통 오지' 오명 벗는다… 서울까지 20분 양주시의 부푼 꿈

입력
2023.04.04 04:00
19면
0 0

[기초단체장에게 듣는다] 강수현 양주시장
수도권제2순환에 서울~양주 고속도로 추진
서울지하철 7호선 연장·GTX-C노선 개통 주력
"철도망 구축사업 완료 땐 사통팔달 교통망"

강수현 경기 양주시장은 3일 한국일보와 인터뷰에서 “전철 7호선, 수도권광역급행열차(GTX)-C노선, 서울~양주 고속도로 건설사업을 빠르게 완료해 양주를 교통의 요지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양주시 제공

강수현 경기 양주시장은 3일 한국일보와 인터뷰에서 “전철 7호선, 수도권광역급행열차(GTX)-C노선, 서울~양주 고속도로 건설사업을 빠르게 완료해 양주를 교통의 요지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양주시 제공

경기 양주시 인구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그간 의정부시와 고양시, 파주시 등 경기 북부 대규모 도시 틈바구니에서 발전이 상대적으로 더뎠던 양주 인구가 최근 10년 동안 22% 늘었다. 옥정신도시 등 대단위 택지 개발에 힘입어 25만 명(24만8,500명) 돌파를 눈앞에 뒀다. 양주시의 가장 큰 고민은 인구 증가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는 교통망 확충에 있다. 2006년 개통한 전철 1호선 경원선이 유일한 철도 교통망이다. 서울까지 출근하는 시민 대부분은 경원선에 의존해 출퇴근한다. 고속도로도 2007년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장흥IC)가 개통했고, 2017년 서울~포천고속도로 양주 지선이 놓였지만, 정작 양주시청 주변과 서부지역과 접근성이 떨어져 '교통 오지'라는 불명예를 감수하고 있다. 37년간 양주시 공무원을 지내고 지난해 7월 취임한 강수현 양주시장은 3일 한국일보와 인터뷰에서 “서울지하철 7호선 연장과 수도권광역급행열차(GTX)-C노선 유치, 서울~양주 민자고속도로 등 대형 교통 인프라 확충 사업을 빠르게 추진해 양주를 교통 '오지'에서 '요지'로 바꿔 놓겠다”고 밝혔다.

-수도권 제2순환도로와 서울~양주 민자고속도로 건설 사업 진행은 어디까지 왔나.

"수도권 제2순환로 양주 구간(양주 나들목~파주 법원읍) 24.78㎞는 현재 공정률 70%로, 2024년 말 완공 예정이다. 서울∼양주 민자고속도로는 의정부 장암동∼양주 은현면 21.6㎞ 왕복 4차로 구간으로 2029년 개통을 목표로 행정 절차를 진행 중이다. 현재의 인구 증가 추세라면 2035년 인구 50만 명 시대를 맞는 양주의 핵심적 교통망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구체적으로 접근성이 어느 정도까지 개선될 수 있나.

"수도권 제2순환로는 2027년 전 구간(263.4㎞)이 개통된다. 수도권 전역을 큰 원으로 잇는 제2순환로가 뚫리면 인천은 물론 경기 전역을 오가는 통행 시간이 대폭 줄어든다. 중부내륙고속도로와 서울~세종 간 고속도로와 연결돼 경기 남부와 충청도 지역의 접근성이 크게 개선된다. 특히 물류 흐름이 개선돼 기업 입장에서도 큰 호재다. 서울~양주 고속도로는 동부간선도로와 제1순환고속도로를 바로 이용할 수 있어 양주 서부권 주민의 서울 접근성이 대폭 향상된다. 서부권 개발사업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

-철도망 확충에 대한 시민의 기대도 크다.

“서울지하철 7호선 양주 연장과 GTX-C 노선, 교외선 등 광역 철도망 구축사업이 속도감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7호선 도봉산~양주 옥정 연장 사업은 2024년 8월 첫 삽을 뜬다. 국토교통부가 추진 중인 GTX-C노선 건설 사업도 계획대로 연내 착공해 2028년 개통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양주~의정부~고양을 잇는 교외선은 2024년 운행 재개를 목표로 절차를 밟고 있다. 철도망 구축사업이 완료되면 양주시는 완벽한 사통팔달의 교통망을 갖추게 된다. GTX-C 노선은 서울 강남권에 20분대 진입을 가능케 한다. 양주가 경기 북부의 핵심 도시로 거듭날 환경이 조성되는 셈이다."

-북한산 우이령길 전면 개방을 요구하고 있는데.

“북한산의 37개 등산로 중 양주 우이령길만 사전예약제가 적용돼 지역 활성화의 걸림돌이 되고 있다. 하루 1,200명에 한해 제한적으로 개방한 탓에 상당수의 관광객이 방문을 포기할 정도다. 환경훼손을 문제 삼아 우이령길만 규제하는 것은 형평에 맞지 않다. 전면 개방이 이뤄지면 연간 탐방객이 9만 명 수준에서 2, 3배 이상 늘어날 수 있다. 지역 상권에 활력을 위해서라도 국회와 정부에 전면 개방을 지속적으로 건의할 방침이다."

이종구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