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기시다 총리 "일본, 피폭국으로서 미국과 '핵 공유' 생각 없다"

알림

기시다 총리 "일본, 피폭국으로서 미국과 '핵 공유' 생각 없다"

입력
2023.01.04 22:47
수정
2023.01.04 22:58
0 0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4일 미에현 이세시에서 연 신년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교도 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4일 미에현 이세시에서 연 신년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교도 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4일 "미국과 핵 공유를 할 생각이 없다"고 말했다.

기시다 총리는 이날 후지뉴스네트워크(FNN) BS후지 프라임뉴스에 출연해 '미국 핵무기를 비핵보유국 동맹국들이 공동 운용하는 핵공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기시다 총리는 "일본은 유일한 전쟁 피폭국으로서 비핵화 3원칙이나 원자력기본법을 비롯한 법체계와의 관계에서 핵공유를 생각하는 것은 법적으로도 어렵고, 역사적으로도 생각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앞서 고 아베 신조 전 총리는 지난해 2월 핵공유에 대해 "논의를 지속해야 한다"고 밝혔다.

핵 공유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가 채택하고 있는 전략으로 평시 미국의 전술핵을 비핵보유국에 배치해 놓았다가 전시 상황에서 전투기·폭격기 등을 이용해 공동으로 핵 공격 한다는 개념이다. 현재 독일, 이탈리아, 벨기에 등 5개국에 미국의 전술핵이 배치돼있다.

김현우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