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지자체·공공기관 91곳 심사...창의성과 파급력에 방점

입력
2022.12.21 06:00
19면
0 0

[2022 대한민국 일자리 어워드]
심사 어떻게 했나

2022 대한민국 일자리어워드 수상기관. 그래픽=송정근 기자

2022 대한민국 일자리어워드 수상기관. 그래픽=송정근 기자

'2022 대한민국 일자리 어워드' 심사는 지난달 열린 '2022 대한민국 지방자치 경영혁신 엑스포'에 참여한 지방자치단체와 공공기관 91곳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심사 절차는 참여기관이 사전에 제출한 공적 조서 서류심사를 거쳐, 전시 내용을 평가하는 전시심사,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최종심사로 이뤄졌다. 행정안전부와 한국일보 등 주최 측 관계자와 학계 인사 등 4명의 심사위원이 심사에 참여했다.

평가항목 중에서는 일자리 정책 및 일자리 창출 사례에 대한 창의성(30점)과 파급력(30점) 비중이 상대적으로 컸고, 지속성(20점)과 융합성(20점)도 포함됐다. 창의성은 기존 정책 및 사례와 어느 정도 차별화되는지를, 파급력은 지역과 주민들에게 얼마나 도움이 되고 확산될 수 있는지를 심사했다. 정책의 장기적 추진 가능성과 다른 분야와의 시너지 효과를 따지는 지속성 및 융합성도 꼼꼼하게 평가했다. 행사 전시장 구성과 프로그램 운영, 관람객들의 반응 등도 평가에 반영됐다.

시상분야는 행정안전부 장관상(2곳), 기획재정부 장관상(1곳),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2곳),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2곳),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2곳), 고용노동부 장관상(2곳),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2곳)이다. 지자체 6곳과 공공기관 7곳 등 모두 13곳이 수상했다. 심사를 맡은 정정화 강원대 공공행정학과 교수는 "지역 일자리 창출이라는 관점에서 창의성, 파급력, 지속성, 융합성 등을 골고루 평가했다"고 말했다.

김성환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