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파티 논란' 핀란드 총리…"업무태만 아니다" 공식조사 결론

알림

'파티 논란' 핀란드 총리…"업무태만 아니다" 공식조사 결론

입력
2022.11.05 12:29
0 0

"공적 의무 태만 의심할 만한 이유 없어"
올해 8월 사석 파티 영상 유출돼 논란

산나 마린 핀란드 총리가 이달 1일 헬싱키에서 열린 제74차 북유럽 평의회 정기회의 후 기자 회견을 하고 있다. 헬싱키=로이터 연합뉴스

산나 마린 핀란드 총리가 이달 1일 헬싱키에서 열린 제74차 북유럽 평의회 정기회의 후 기자 회견을 하고 있다. 헬싱키=로이터 연합뉴스

올해 여름 '파티 영상' 유출로 논란이 됐던 산나 마린 핀란드 총리가 불법행위나 업무태만을 하지 않았다는 공식조사 결과가 4일(현지시간) 발표됐다.

영국 가디언에 따르면 투오마스 푀외스티 핀란드 사정감독원장은 "총리가 업무를 수행하면서 법에 어긋나는 행동을 했다거나 공적 의무를 게을리 했다고 의심할 만한 아무런 이유가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핀란드의 사정감독원장은 대통령이 임명하는 종신직 공직자로, 정부 활동의 적법성을 감독하는 역할을 한다.

마린 총리는 지난 8월 한 개인 파티에서 방송인, 정치인 등과 함께 춤을 추고 노래를 부르는 영상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퍼져 도마에 올랐다. 파티가 열린 건 휴일인 토요일이었는데, 휴일 업무 대행을 지정하지 않아 업무 공백이 발생할뻔 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에 대해 마린 총리는 "일을 해야 하는 상황이었다면 파티장을 떠났을 것"이라며 "나는 사람이다. 나도 힘든 시기에 때때로 즐겁고 가볍고 재미있고 싶다"고 했다.

파티에서 마린 총리가 마약을 투약했을 거라는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지만, 그는 논란 직후 마약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았다.

사정감독원이 받은 시민 고발장에는 총리가 알코올을 섭취해 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상태였고, 부적절한 행동으로 핀란드의 '평판과 안보'를 해쳤다는 주장이 실려 있었다. 하지만 감독원은 검토 결과 마린 총리가 특정한 공무 수행에 실패했거나, 실패할 위험이 있었거나, 안보를 위험에 빠뜨렸다는 근거는 없다고 결론 내렸다.

푀위스티 위원장은 총리의 여가 활동에 관해 '도덕적이고 사회적인' 측면을 평가하는 것은 의회에서 할 문제라며 "정치적 책임은 민주적 선거를 통해 정기적으로 평가를 받는다"고 덧붙였다.

마린 총리는 34세 때인 2019년 12월 집권여당인 사회민주당 대표로 선출돼 세계 최연소 현역 총리가 됐다. 핀란드 역대 세 번째 여성 총리다.

장수현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