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김관영 지사 "대기업 유치라면 누구라도 10번 이상 만날 것"

입력
2022.07.29 04:30
19면
0 0

[광역단체장에게 듣는다] <9> 김관영 전북도지사
대안 없는 말 할 수 없어 더 무게감 느껴
기업유치지원실 만들어 뒷받침할 예정
대통령에 '인구 10% 비자발급' 권한 요청
소통·협치 신념이 도정에 긍정 영향 줄 것
새만금방조제 관할은 부울경 메가시티 형태

김관영 전북지사가 지난 25일 한국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대기업 유치의 전략은 신의와 진심이며, 기업마다 10번 이상 만나 전북의 장점을 알릴 생각이다"라고 말했다. 전북도 제공

김관영 전북지사가 지난 25일 한국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대기업 유치의 전략은 신의와 진심이며, 기업마다 10번 이상 만나 전북의 장점을 알릴 생각이다"라고 말했다. 전북도 제공

재선 국회의원을 지낸 김관영 전북지사는 20대 대선을 앞둔 지난해 12월 더불어민주당 후보였던 이재명 의원의 국민통합 인재 1호로 영입돼 친정으로 복귀했다. 이후 치러진 전북지사 당내 경선에서 전북의 터줏대감인 현역 안호영·김윤덕 의원을 제치고 승리했다. 6·1 지방선거에서 82.11%라는 전국 최고득표율을 차지한 김 지사는 25일 한국일보 인터뷰에서 "대기업 유치를 위해서라면 누구라도 10번 이상 만날 수 있다"며 "도민과 민생 앞에서는 이념도, 여야도 없다"고 소신을 밝혔다. 실제 그는 당선 직후 국민의힘과의 협치 행보로 신선하고 파격적이라는 호평을 듣고 있다. 지난 8일 열린 대통령과 광역단체장 협의회에서는 '지역대학 학과 조정'과 '인구 10% 범위 내 비자발급' 권한을 도지사에게 이양해 달라고 요구해 눈길을 끌었다.

-도지사로 한 달 동안 업무를 해 보니 어떤가.

"'전북이 이대로는 안 된다'는 절박함을 느낀 도민들의 지지가 전국 최고득표율로 나타났다고 생각한다. 한없이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산적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도민들께 희망을 드릴 방법이 무엇인지 고민하며 지내고 있다. 도지사는 대안 없는 말을 할 수가 없다는 사실에 더 무게감을 느낀다. 250명의 사무관들로부터 직접 '1인 1정책' 보고를 받고 있는데 예상을 뛰어넘는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많이 나온다. 당장 도입해도 될 정책들도 상당하다. 이런 변화를 통해 전북의 미래를 바꿀 것이다."

-대기업 유치가 17개 시도의 최대 과제가 됐다. 전북의 전략은.

"신의와 진심이 중요하다고 본다. 기업 하나 유치하려면 10번 이상 만나야 한다. 이 과정에서 전북에 가면 환영받고 돈을 번다는 인상을 기업에 확실히 심어줄 수 있도록 하겠다. 대표적으로 새만금의 경우만 해도 항구와 공항, 철도, 도로시설이 들어서고 장기임대용지도 3.3㎡당 5,000원에 100년간 임대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를 뒷받침할 수 있도록 기업유치를 전담하는 '기업유치지원실'을 만들 계획이다. 대기업 계열사를 비롯해 탄탄한 중소·중견기업도 전북에 유치할 생각이다.

-제도 개선에도 주력하는 모습이다.

"최근 윤석열 대통령에게 인재양성을 위한 지역대학 학과조정 권한과 일손 확보를 위해 인구 10% 범위 안에서 비자를 발급할 수 있는 권한을 도지사에게 이양해 달라고 건의했다. 여당과의 예산정책협의회에서는 기업 및 중견기업의 지방 이전 시 기업상속세 감면 방안을 적극 추진해 달라고 요청했다."

-재선 국회의원을 지냈다. 정치인 출신 도지사로서 장점을 꼽는다면.

"기존 방법으로는 전북이 처한 경제적 어려움을 벗어나는 데 한계가 있다. 변화를 위해 특단의 노력이 요구된다. 이런 상황에서는 안정적 운영에 치중하는 관리형 지도자보다는 일을 만들고 목표를 제시하는 리더가 필요하다. 정치인으로서의 제 경험이 이 부분에 부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 정치를 하면서 저는 오랫동안 소통과 협치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했다. 소통과 협치에 대한 신념이 도정 운영에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

-당선 직후부터 여당 및 교육감과 협치 행보에 속도를 내고 있는데.

"전북에서는 민주당이 여당이지만 중앙에서는 야당이다. 도지사가 일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국회와 중앙당 △중앙정부 △교육감 △시장‧군수와의 소통이 중요하다. 이 소통을 제대로 원활하게 해야 전북의 변화가 시작된다. 다만 제도화하지 않은 소통과 협치는 발전의 추동력이 떨어진다. 국민의힘 전북도당에 정책협력관 자리를 제안하고, 교육감에게 전북교육협력공공회의를 함께 만들자고 한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시장·군수와도 정기적으로 만나 현안을 논의하는 회의를 만들 계획이다."

-최근 정무직 인사는 능력을 우선 고려했다는 평가다. 향후 산하기관장 인사는 어떻게 할 것인가.

"모든 일은 사람이 하기 때문에 다양한 경험과 수준 높은 업무를 한 인재들을 영입해 적극 활용할 생각이다. 전국 단위의 일을 해 본 인물을 기용하려고 한다. 한참 잘나가는 분들은 전북도보다 좋은 자리가 많다. 사명감과 애정이 없으면 오지 않는다. 인사원칙은 분명하다. ‘민생중심, 실력중심’이다. 전북경제와 민생을 살리는 사명을 중심으로 판단할 것이다. 산하기관 인사도 출신과 지역, 성별을 떠나 실력을 우선으로 평가할 것이다."

-전주시장이 공약한 '전주-완주 통합'은 지지하는가.

"전주-완주 통합은 전북 발전을 위해서는 꼭 성사돼야 할 일이다. 청주와 청원은 성공적인 통합을 이뤄냈다. 두 지자체장이 만나 통합 논의를 시작하면 도 차원에서 적극 돕겠다. 세 번의 통합 시도가 실패한 이유는 정치적인 논리로만 접근해서였다. 문화, 경제 등 양쪽 주민의 삶과 직결된 관점에서 논의하며 방법을 찾아야 한다. 완주 군민들이 자발적으로 통합이 필요하다고 느끼게 하는 많은 노력에 함께하겠다."

-새만금 방조제 관할구역 갈등 해소 방안은.

"솔직히 쉽지 않지만 행정통합 이전 단계인 부산·울산·경남 메가시티처럼 접근해 보려고 한다. 구체적으로 새만금자치시를 만들어 단체장을 1년 4개월씩 돌아가면서 맡게 하고, 의회도 EU(유럽연합)처럼 시·군 의원 일부를 파견해 의회를 구성해 운영하는 방식을 적용하고자 한다. 신뢰가 쌓이면 장기적으로는 행정통합까지 갈 수 있는 징검다리가 될 것이다."




전주= 최수학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