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시작부터 확실하게, 경제 부활시켜 반듯한 경남 만들겠다"

입력
2022.07.25 17:00
0 0

[인터뷰] 박완수 경남지사
정치 경험한 'CEO형 행정가'
혁신 토양 위에 성장 씨앗 뿌려
통합으로 공동체 꽃피울 것
도민이 준 기대에 보답 위해
열정 품고 도정에 임하겠다

경제 성장·일자리 창출 시급
조선·항공 등 산업 고도화하고
경남형 창업지원 체계 구성 중
전직 대기업 CEO들 중심으로
투자자문委 만들어 전략 수립

도청, 일하는 조직 '탈바꿈'
88개 담당사무관제 없애고
공무원·도지사 등 소통 강화
방만한 재정지출은 줄이고
민간 중심 경제활동은 지원

지역 발전이 곧 국가의 발전
우선 지방재정 확대하려면
'국세·지방세 배분' 개편해야
균형발전은 선택 아닌 필수
중앙정부 지원 이끌어낼 것

박완수 경남지사는 대한민국 산업화를 이끈 경남의 옛 명성을 되찾기 위해 기업과 투자 유치를 통한 경제성장과 일자리 창출을 최우선 과제로 기존 주력산업을 고도화 하고 새로운 신성장 동력을 위한 경남형 창업 지원체계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경남도 제공

박완수 경남지사는 대한민국 산업화를 이끈 경남의 옛 명성을 되찾기 위해 기업과 투자 유치를 통한 경제성장과 일자리 창출을 최우선 과제로 기존 주력산업을 고도화 하고 새로운 신성장 동력을 위한 경남형 창업 지원체계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경남도 제공


박완수 경남지사는 행정고시 출신으로 경남도청 요직을 두루 거친 뒤 민선 창원시장과 초대 통합 창원시장에 오른 뒤 재선 국회의원을 지내며 40년간 지방행정과 중앙정치 경험을 쌓은 'CEO형 행정가'다. 누구보다 도정을 잘 알고 있는 그는 '시작부터 확실하게'를 모토로 "가파른 내리막길에 있는 경남경제를 부활시켜 반듯한 경남을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박 지사는 민선8기 도정의 시대정신을 혁신과 성장, 통합과 소통으로 규정했다. 그는 "혁신의 토양 위에 성장의 씨앗을 뿌리고, 통합과 소통을 통해 공동체를 다시 꽃피우겠다는 포부로 도정에 임하겠다"고 강조했다. '활기찬 경남 행복한 도민'을 도정 슬로건으로 내건 박완수 경남지사를 만나 그가 그려 나갈 경남도정의 밑그림을 들어봤다.


-취임 소감은.

"많은 분들의 관심과 협조 덕분에 민선8기 경남도정이 순조롭게 출범할 수 있었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저와 국민의힘을 지지해주시고, 도지사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도민과 국민 여러분께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도민 여러분께서 주신 신뢰와 기대에 보답하기 위해 진심과 열정을 다해 도정에 임하고 있다.”


-민선8기 경남도정의 핵심과제로 경제회복과 일자리 창출을 꼽았다.

"경남은 대한민국 산업화와 민주화를 견인해 왔고, 수도권 다음가는 경제력을 가진 자랑스러운 역사를 갖고 있다. 그러나 찬란했던 우리 경남의 위상이 가파른 내리막길을 걷고 있다. 경제성장률은 최근 마이너스를 기록했고, 도민 개인소득은 전국 최하위 수준으로 추락했다.

기업과 투자 유치를 통한 경제성장과 일자리 창출이 도정의 가장 시급한 과제다. 기계, 조선, 자동차, 항공 등 기존 주력산업을 고도화 하는 동시에 새로운 신성장 동력을 일으키기 위한 경남형 창업 지원체계도 만들어가고 있다.

남부내륙철도, 진해신항, 가덕도신공항 등의 트라이포트를 활용한 MICE산업과 배후지역을 활용한 물류산업 등을 활성화하기 위한 전략도 함께 준비하고 있다."


-경남 투자청 설립을 공약했는데.

"우선 '투자유치기관설립TF'와 '경제투자자문위원회'를 통해 투자유치 전문인력 확보, 투자유치 인센티브제도 정비 등의 기반을 조성하고, 전담기관을 조속히 설립할 계획이다.

특히 경제투자자문위원회를 전직 대기업 CEO 출신 분들을 중심으로 구성해 대기업들의 투자정보를 신속하게 파악하고, 맞춤형 투자유치 전략을 세우는데 활용할 것이다.

투자유치 전담기관은 기존 투자유치 활동뿐만 아니라 신산업과 관련한 신 프로젝트 유치, 기업이 필요한 맞춤형 인력 양성으로 채용까지 지원하는 기능을 함께 수행한다.

다만 당초 말씀드렸던 '경남투자청'이라는 명칭은 관련 규정에 따라 사용에 제약이 있어 기관 설립과정에서 이해하기 쉽고 효과적인 이름으로 정할 예정이다."


-조직구조·조직문화·재정·규제 4대 분야 혁신과 출자·출연기관 혁신방안은.

"도청을 일하는 조직으로 바꾼다. 효율적으로 일하는 조직으로 만들기 위해 산업·경제 분야에서 88개에 이르는 담당사무관 제도를 폐지했다. 부서장을 중심으로 5급 이하 직원은 모두 고유 업무를 책임 있게 추진해 나가게 된다. 아울러 비효율적인 관청문화를 없애고 일 중심의 유연한 조직을 만들기 위해 하위직 공무원과 도지사, 도민과 도지사의 소통을 강화해 나갈 것이다.

2018년 1,200억 원이던 경남도 채무가 4년 만에 1조 1,071억 원으로 10배 가까이 증가했다. 재정혁신을 통해 필요한 곳에는 과감하게 투자하되 불필요한 곳에 쓰이는 방만한 재정 지출에 대해서는 구조조정을 실시해 재정건전성을 확보할 것이다. 규제혁신은 민간중심의 자유로운 경제활동을 지원하고 투자하기 좋은 경남을 만드는 방향으로 추진한다.

출자·출연기관은 도청이나 출자·출연기관 간 기능이 중복되는 부분도 있고, 아직 도민이 인정할 만한 성과를 내지 못하는 기관들이 있다.

유사·중복되는 기능과 조직은 재정비하고 투자유치, 창업, 일자리부분에서 성과를 낼 수 있는 기능은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혁신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이와 함께 출자출연 평가지표 중 경영성과 비중을 높이고, 재무예산관리 지표를 강화해 생산성과 재정건전성도 높여 갈 것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도민을 위한,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혁신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앞으로 도민을 도정의 최우선 가치로 두고 도민 중심의 일하는 도정으로 끊임없이 혁신해 나갈 생각이다."


박완수 경남지사가 지난 7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경남경제계 신기업가 정신 선포식에서 민선8기 도정방향을 설명하고 있다. 경남도 제공

박완수 경남지사가 지난 7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경남경제계 신기업가 정신 선포식에서 민선8기 도정방향을 설명하고 있다. 경남도 제공


-최근 대통령을 만나 원전산업 지원과 조속한 항공우주청 설립을 건의했는데.

"지난 정부의 무리한 탈원전 정책으로 경남의 원전기업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다행히 대통령께서 도내 원전기업을 방문해 조기 일감공급과 신한울 3·4호기 조기 착공, 정책자금 지원, 소형모듈원전(SMR) 기술개발 및 수출 지원을 약속했다. 새 정부의 이러한 정책방향은 무너진 원전 생태계를 정상화하기 위한 절호의 기회이기 때문에 조속한 원전산업 지원을 다시 한번 건의했다.

이와 함께 사천에 설립예정인 항공우주청의 조속한 설치를 건의 드렸다. 경남도는 이미 입지 검토, 주민 수용성 제고 등 실무적인 작업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 서부경남을 항공우주산업 최대의 생산 거점이자, 산·학·연·관 생태계가 연계된 항공우주산업 클러스터로 조성할 것이다."


-갈수록 커지고 있는 수도권과 비수도권 격차 해소 방안은.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불균형은 갈수록 심해지고 있다. 우리 경남의 경우에도 2018년부터 인구가 감소하고 있고, 한 해 1만 8,000여 명의 청년들이 양질의 교육과 일자리를 찾아 경남을 떠나고 있다. 대단히 심각한 상황이다.

중앙정부의 재정, 권한, 인력 그리고 정보를 과감히 지방으로 이양하지 않으면, 지난 20년간의 불균형을 그대로 답습할 수밖에 없다. 우선적으로 지방재정 확대를 위해 국세와 지방세의 8대 2 배분 비율을 실제 재정 집행 비율인 6대 4 수준으로 개편해야 한다.

이와 함께 지역에서는 기업과 투자를 유치해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고, 다양한 분야에서 창업이 가능하도록 규제를 과감히 개혁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기업과 노동자들이 지역에 정착할 수 있도록 정주여건을 개선하는 노력도 함께 동반돼야 한다."


-새 정부와의 협치 방안은.

"우리 국민은 대통령 선거와 지방선거를 통해 국민의힘에 큰 지지와 기대를 보내주셨다. 이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힘을 합쳐 대한민국과 경남을 다시 일으켜 세우라는 준엄한 명령이라고 생각한다.

대통령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지역의 발전이 곧 국가의 발전이다. 그렇기 때문에 균형발전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다. 새 정부가 지방 균형발전에 대한 확고한 철학을 바탕으로 지역을 위한 실질적인 정책을 실현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 경남도는 중앙정부의 지원과 협조를 이끌어내기 위해 적극 소통하고 협력해 나가겠다."


-부울경 메가시티 추진에 대한 입장은.

"부울경 메가시티가 수도권 집중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방의 연대라는 긍정적인 측면은 있다. 다만 이러한 문제를 일거에 해결할 수 있는 만능열쇠는 아니다.

추진과정에서 서부경남 균형발전 방안이 충분히 고려되지 못했고, 중앙의 권한과 재정을 넘겨받을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지 못했다. 경남의 입장에서 유불리를 꼼꼼하게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 지금 제대로 된 검토 없이 부울경 메가시티가 출범하게 된다면 인력과 재정만 낭비하는 조직이 될 수 있다.

도내 균형발전과 부울경 메가시티 실익을 검증하기 위해 추진의 필요성, 추진 방향 등에 대한 연구 용역을 8월말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연구결과를 반영해 부울경 메가시티 추진 방향을 정리하겠다."


-도지사 4년의 임기가 시작됐다. 어떤 도지사로 기억되고 싶나.

"오랜 리더십의 공백 끝에 민선8기 경남도정이 출범했다. 도민들이 도지사에게 바라는 점을 잘 알고 있다. 저는 CEO형 행정전문가로서 오로지 도정만 챙기는 도지사가 되겠다. 추락한 경남경제를 일으키고,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행복한 경남을 만드는 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훗날 경남도청을 떠날 때 도민들로부터 '박완수는 명품 도지사였다'는 말을 듣도록 하겠다."


박완수(왼쪽 세 번째) 경남지사가 지난 5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부울경 농협 현장경영행사장에서 경남농산물 홍보부스를 찾아 경남농산물을 홍보하고 있다. 경남도 제공

박완수(왼쪽 세 번째) 경남지사가 지난 5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부울경 농협 현장경영행사장에서 경남농산물 홍보부스를 찾아 경남농산물을 홍보하고 있다. 경남도 제공


이동렬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