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이장우 시장 "일류경제도시로 '대전의 심장'을 다시 뛰게 하겠다"

입력
2022.07.13 05:00
19면
0 0

[광역단체장에게 듣는다] <4>이장우 대전시장
500만평 규모 산업용지 확보 위해 후보지 검토 중
나노반도체·우주항공산업 등 국내외 기업 유치
양질 일자리 창출해 충남대·KAIST 등 인재 유출 차단
트램·충청광역철도는 대책 마련해 중앙부처와 협조
지역화폐 온통대전은 축소...운영 여부 연말 결정

이장우 대전시장이 한국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민선8기 시정의 방점을 '일류경제도시'에 찍고, 산업용지 500만 평 개발 등 핵심 과제를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대전시 제공

이장우 대전시장이 한국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민선8기 시정의 방점을 '일류경제도시'에 찍고, 산업용지 500만 평 개발 등 핵심 과제를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대전시 제공

대한민국의 중심에 위치한 대전은 한때 서울과 부산, 제주에 이어 대한민국에서 살고 싶은 네 번째 도시로 꼽혔다. 하지만 잘나가던 대도시 대전은 2014년 인구 153만 명을 정점으로 찍은 뒤 내리막길을 걷고 있다. 서비스업 비중이 제조업보다 월등히 높은 전형적인 '소비도시'의 한계를 극복하지 못한 데다가, 인근 세종시 출범 등으로 청년인구까지 감소 중이다. 출생보다 사망이 많은 '데드크로스' 현상까지 겹쳐,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위기감이 커진 대전 시정의 키를 잡은 이장우 대전시장은 한국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산업과 양질의 일자리가 선순환되는 일류경제도시를 통해 멈춰 가는 '대전의 심장'을 다시 뛰게 만들겠다"고 밝혔다.

-어려운 시기에 대전을 맡았다. 어떤 매듭부터 풀 생각인가.

"대전이 이뤄야 할 핵심 가치를 일류경제도시로 정했다. 그 첫걸음은 양질의 일자리 창출이다. 도시 기반이 취약한 대전에는 양질의 일자리가 부족하다. 좋은 일자리 창출이 선행돼야 교육과 복지 등 종합적인 행정을 펼칠 수 있다."

-일류경제도시 실현을 위해 산업용지 확보를 강조했다.

"대전의 고질적 문제는 산업용지 부족이다. 이로 인해 일자리 감소와 지방인구 소멸이라는 악순환이 이어진다. 악순환의 고리를 끊기 위해 산업용지 500만 평을 확보하려고 한다. 당선 직후 후보지 검토를 지시했고, 현재 신규 산업단지 조성 후보지 10곳 정도를 선정해 용역을 진행 중이다."

-확보한 산업용지에 어떤 콘텐츠를 채울 것인가.

"국내 대기업과 글로벌 우수기업을 유치해 나노반도체와 플랫폼 산업단지, 우주항공산업, 바이오 등 미래 먹거리 산업을 육성하고자 한다. KAIST와 충남대 등 지역 대학 출신 우수 인재들이 이곳에서 자신의 꿈을 이루게 할 것이다."

-대덕특구 발전계획도 궁금하다.

"지난해 4월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에서 확정된 대덕특구 재창조 종합계획을 지역 주도로 이행해 나갈 생각이다. 이를 위해 제2대덕연구단지 조성을 위한 200만 평 이상 규모의 부지를 찾고 있다. 계획대로 진행되면 대덕특구는 세계적인 혁신클러스터로 다시 태어날 수 있을 것이다."

-충청권 지방은행 설립도 언급했는데.

"중소벤처기업부와 긴밀히 협력해 기업금융 중심의 충청권 지역은행 설립을 추진하겠다. 미국의 실리콘밸리 은행을 모델로, 자본금 10조 원 규모에 기업금융을 지원하는 특수은행을 구상 중이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사업비 증액과 수요 예측 재조사 등으로 제동이 걸린 도시철도 2호선 트램과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등 현안 사업 대책을 조속히 마련하고, 중앙정부와 협조해 풀어가겠다고 밝혔다. 대전시 제공

이장우 대전시장은 사업비 증액과 수요 예측 재조사 등으로 제동이 걸린 도시철도 2호선 트램과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등 현안 사업 대책을 조속히 마련하고, 중앙정부와 협조해 풀어가겠다고 밝혔다. 대전시 제공

-트램 방식의 도시철도 2호선과 충청권 광역철도 사업에 제동이 걸려 있는데.

"트램은 사업비 증액 등 난제가 많지만 뒤집기에는 너무 많이 진전됐다. 정책결정을 바꾸면 혼란과 피해는 시민들에게 돌아가는 만큼 연말까지 해결책을 마련하겠다.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사업도 수요예측 재조사 때문에 지연이 불가피하다. 중앙정부와 협력해 빠른 시일 내에 마무리하겠다."

-도시철도 3·4·5호선 건설까지 공약으로 내건 이유는.

"향후 초고령사회로 진입했을 때 가장 적합한 대중교통은 도시철도다. 이를 위한 그랜드 플랜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취임 초기부터 속도를 내서 3·4·5호선 도시철도망을 검토해 도시철도망구축 및 도시기본계획에 반영하고, 후속 행정절차를 이행할 생각이다. 다만 도시철도 2호선 준공 후 재정여건을 감안해 3개 노선을 동시에 추진할지 아니면 단계별로 추진할지 결정하겠다."

-'베이스볼 드림파크' 추진도 관심사다.

"일단 베이스볼 드림파크는 원안대로 추진한다. 다만 기존 계획에서 한 발 더 나아가 문화와 예술 공연 등이 가능한 복합 공간으로 조성하고자 한다. 또 향후 돔 구장으로 증축할 수 있는 기초 구조를 반영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대전 지역화폐인 '온통대전' 존치 여부를 놓고 갑론을박이 뜨겁다.

"온통대전은 소비가 많은 여유층에 캐시백이 더 지급되는 '부익부 빈익빈' 현상을 초래하고 있다. 1년에 2,500억 원씩 4년이면 1조 원에 달하는 예산 규모다. 이 예산을 대전의 미래에 투자하는 방안도 모색해야 한다. 일단 올해까지는 가용 예산 범위 내에서 한도와 캐시백 비율을 줄여 운영할 예정이다. 동시에 사회적 효과를 꼼꼼하게 조사해 개편방안 등 존치 여부를 결정하겠다."


대전= 최두선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