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이선호 울주군수 "탄탄 재정으로 아이 키우는 도시 만들 것"

입력
2022.04.08 05:50
9면
0 0

[2022 지방자치단체 평가]
지금껏 지방채 한 번 발행한 적 없어
각종 지원책에 인구 유입·출산율 호조

2022 전국지방자치단체 평가 군단위 1위를 차지한 이선호 울주군수가 집무실에서 울주군의 현황과 향후 발전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울주군 제공

2022 전국지방자치단체 평가 군단위 1위를 차지한 이선호 울주군수가 집무실에서 울주군의 현황과 향후 발전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울주군 제공

“우리 군은 한 번도 빚을 진 적이 없어요.”

지방자치단체의 재정 자립도가 해마다 낮아지는 현실에서도, 울산 울주군만큼은 '곳간'이 빌 걱정을 하지 않는다.

2022 전국지방자치단체 평가 군(郡) 단위에서 1위를 차지한 울주군의 이선호 군수는 탄탄한 재정을 우수지자체 선정 비결로 꼽았다. 실제 울주군은 지금까지 지방채를 한 번도 발행한 적이 없다. 이 군수는 “공업단지를 비롯해 군 내에 위치한 법인이 많고, 이들이 납부하는 지방소득세 등으로 인해 자체 세입이 건실하다”며 “취임 직후부터 전문기관에 재정건전성 평가를 의뢰해 혹시나 새는 돈은 없는지 꾸준히 살펴보고 있다”고 말했다.

'곳간에 인심난다'는 말처럼 울주군은 다양한 복지정책 확충에 힘 쏟는다. 군의 최종 목표는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조성. 전국 최초로 난임부부 교통비와 청소년 성장 지원금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경력단절 여성 취업 패키지를 운영한 것도 아이 키우는 도시를 만들기 위함이다.

지난해에는 상위 지자체인 울산의 인구 유출이 역대 최고치에 이르렀지만, 울주군은 순유입을 기록하며 살기 좋은 도시의 면모를 뽐내고 있다. 지난해 울주군의 합계출산율(한 여성이 평생 낳을 것으로 기대되는 출생아수)은 1.1명으로 전국 평균(0.81명)보다 유의미하게 높았다. 사람이 모이는 동시, 사람이 많이 태어나고 있는 지역이 바로 울주군이다. 이 군수는 “아이를 낳으면 지역사회가 키워준다는 생각이 들도록 다양한 정책을 추진 중”이라며 “농어촌이 불편하다는 편견을 깨고 누구나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울주= 박은경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