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주차 지옥' 그 마을이 2년 만에 달라진 이유는 [전국은 주차 전쟁]

입력
2021.12.06 22:00
8면
0 0

부천 상살미마을, 스마트시티 예비사업 통해
인근 산단 주차장 활용, 킥보드로 교통 연계
주차장 확보율 2년 새 37→110% 비약 발전

6일 오후 경기 부천시 삼정동 상살미마을 거주자 주차 우선면이 비어있다. 이환직 기자

6일 오후 경기 부천시 삼정동 상살미마을 거주자 주차 우선면이 비어있다. 이환직 기자

경기 부천시 삼정동 상살미마을은 2009년 주택재개발정비구역으로 지정됐다가 2018년 아무런 성과 없이 해제됐다. '잃어버린 10년' 동안 기반시설 투자는 중단됐고, 주민들은 재개발 찬반으로 갈려 갈등이 깊어졌다.

이 와중에 원도심 주택가의 고질병과 같은 주차난도 악화됐다. 정비구역 해제 이듬해인 2019년 초 이 마을의 주차장 확보율은 37%로, 당시 경기도 전체 비율(110%)의 3분의 1에 불과했다. 불법주차, 무단주차가 일상일 수밖에 없었다.

상살미마을은 2019년 주차난과의 전쟁을 선포했다. 무기는 '공유'와 '연계'였다.

6일 국토교통부와 부천시에 따르면 상살미마을은 그해 5월 국토부 스마트시티 챌린지 예비사업에 지원해 확보한 예산 15억 원으로 골목마다 거주자 우선 주차면을 설치했다. 인근 대규모 아파트형 산업단지 부천테크노파크 주차장을 야간에 주민들에게 개방하고 전동킥보드 및 차량 공유서비스를 시작했다. 또 마을기업(상살미사람들)을 설립해 거주자 우선 주차면 배정으로 생긴 수입(1면당 월 3만 원)을 재원 삼아 불법주차 계도 활동을 펼쳤다.

그 결과 이 마을엔 공유 주차공간 280면이 확보됐고 주차장 확보율도 2년 전 대비 72%포인트 높은 109%까지 끌어올렸다. 불법주차도 하루 266대에서 156대로 41% 줄었다. 마을기업 운영으로 21명의 고용도 창출됐다.

물론 가야 할 길은 아직 남았다. 부천테크노파크 주차장이 길 건너에 있다 보니 주민들이 생각만큼 적극적으로 이용하지 않았고, 공유 차량과 킥보드 이용률도 기대에 못 미쳤다. 이에 따라 차량 수요 감소 효과가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았고, 불법주차 또한 완전히 사라지지 않았다. 또 거주자 우선 주차면 반대쪽에 모빌리티 전용차로를 조성했다가 보행자 안전문제로 이용을 중단하는 시행착오도 겪었다.

경기 부천시 상살미마을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 구상도. 국토교통부 제공

경기 부천시 상살미마을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 구상도. 국토교통부 제공

국토부와 부천시는 예비사업 성과와 과제를 분석해 공유 주차와 모빌리티 사업을 내년까지 부천시 13개 지역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사업 지역에선 거주자 우선 주차면을 배정자가 이용하지 않는 시간에 주변 상가 방문객 등에게 싼 가격(일 최대 4,000원)에 공유하고 그 이익을 나눌 예정이다. 주차면 배정자에게 월 최대 3만 원을 지급하고 이용자에겐 스마트시티패스 포인트로 환급해주는 방식이다. 시티패스는 대중교통과 공유 모빌리티 간 통합 환승·결제 서비스로, 국토부 알뜰교통카드 기능과 연계돼 대중교통 비용을 50%까지 절감할 수 있다.

부천시 관계자는 "시티패스 애플리케이션과 연결해 내 주변에 있는 공유 주차장을 검색할 수 있는 주차공유 플랫폼을 내년 오픈을 목표로 개발 중"이라며 "마을기업 주민들에게 불법주차 계도, 공유 킥보드 충전·재배치, 공유 차량 관리 등을 맡겨 공유 서비스를 활성화하고 일자리도 창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6일 오후 경기 부천시 삼정동 상살미마을 거주자 우선 주차면 옆에 퀵보드가 줄지어 세워져 있다. 이환직 기자

6일 오후 경기 부천시 삼정동 상살미마을 거주자 우선 주차면 옆에 퀵보드가 줄지어 세워져 있다. 이환직 기자


이환직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