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추미애 "김봉현 말 맞다면 공익제보자로 치켜세워야"

입력
2020.10.26 19:39
0 0

아들 군대휴가 사건에 빗대 반어적 응수

라임자산운일용을 위해 정관계 로비를 벌였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올 4월 수원여객 회삿돈 241억원을 빼돌린 혐의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을 받기 위해 경기 수원남부경찰서 유치장에서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라임자산운일용을 위해 정관계 로비를 벌였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올 4월 수원여객 회삿돈 241억원을 빼돌린 혐의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을 받기 위해 경기 수원남부경찰서 유치장에서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최근 검사와 검찰 수사관들의 향응 및 금품수수 의혹을 제기한 김봉현(46·구속 기소)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에 대해 "그의 진술이 사실이라면 공익제보자로 대접해야 한다"고 말했다.

추 장관은 26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종합 국정감사에서 "사기범(김 전 회장) 말만 믿고 윤석열 검찰총장의 수사지휘권 박탈이 되풀이되고 있다"는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의 지적을 받자 "수사검사와 수사관이 향응을 제공 받고 수천만원의 뇌물을 수수한 의혹을 수사 중인 것"이라고 사건 성격을 규정했다.

이어 추 장관은 자신의 아들 서모씨가 군복무 당시 휴가 미복귀 의혹을 받은 사건을 예시로 들었다. 추 장관은 "(아들 사건에서) 의혹이라면서 수십만건의 기사를 날린 언론인들을 비롯해, 여러분(의원)이 제보한 사람을 공익제보자로 치켜세우지 않았느냐"고 말했다. 그리고 자신의 아들 사건 제보자를 김 전 회장의 경우에 빗대 "김봉현이 두 차례 걸쳐 한 진술은 일부 확인이 되면 이 정도는 공익제보자로 치켜줘야 하는 것 아니냐"고 반어적으로 지적했다.

라임 로비 의혹과 관련해 감찰 중인 사안을 구체적으로 언급한다는 비판에 대해서 추 장관은 "제보자가 이미 이야기한 것"이라면서 "언론 보도를 자세히 읽어보라"고 답했다.

앞서 법무부는 김 전 회장이 16일 자필 입장문을 통해 검사와 검찰 수사관의 비위 의혹을 제기하자, 서울남부구치소에 수감돼 있는 김 전 회장을 상대로 사흘에 걸쳐 감찰 조사를 진행했다.




이현주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