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문 대통령, 김연철 통일장관 사표 수리… 후임 임종석 등판 재부상

알림

문 대통령, 김연철 통일장관 사표 수리… 후임 임종석 등판 재부상

입력
2020.06.20 04:30
0 0

본인 고사ㆍ청문회 야당 공세 부담… 홍익표ㆍ이인영ㆍ천해성 등도 물망

이날 사표가 수리된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19일 서울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이임식을 마친 뒤 청사를 떠나고 있다. 연합뉴스
이날 사표가 수리된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19일 서울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이임식을 마친 뒤 청사를 떠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남북관계 악화에 대한 책임으로 사의를 표명한 김연철 통일부 장관 사표를 수리했다. 문 대통령은 김 장관을 전날 청와대로 불러 만찬을 함께 해 이번 인사가 문책성이 아닌 쇄신 차원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후임으로는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 등판이 불가피하다는 공감대가 여권 내에서 확산되고 있다. 필요에 따라 외교ㆍ안보라인 전면 쇄신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적지 않다.

문 대통령이 일단은 통일부 장관만 교체하는 ‘원포인트 개각’을 하기로 하고, 후임자 인선에 속도를 낼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청와대 안팎에선 “임종석 전 실장이 문 대통령의 요청을 뿌리치기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임 전 실장은 현 정부 들어 열린 세 차례 남북 정상회담을 비롯해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진전 과정에 직접 참여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과 만나는 등 북한이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인사라는 평가도 받는다.

임 전 실장 측이 민간 영역에서 역할에 집중하겠다는 뜻을 밝히고 있고, 국회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야당의 공세가 필요 이상으로 거세질 수 있다는 우려도 적지 않다. 한 여권 관계자는 “지금은 문 대통령이 사람을 아낄 때가 아니다”라고 임 전 실장 역할론에 공감대가 있음을 시사했다.

3선의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통일부 장관을 맡고, 임 전 실장이 1.5트랙(반민반관 트랙)에서 활약하는 역할 분담 시나리오도 거론된다. 참여정부 당시 통일부 장관 보좌관을 지낸 홍 의원은 북한경제학을 연구한 학자이기도 해 남북경협 문제에 해박하다. 지역구(서울 중ㆍ성동갑)를 물려받았을 정도로 임 전 실장과 인연이 깊어 호흡을 잘 맞출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통일부 내부에서는 이인영 민주당 의원도 꾸준히 하마평에 오른다. 여당 원내대표를 지낸 4선 의원으로 힘있는 장관이 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문 대통령이 남북관계를 안정적으로 관리할 인물을 선택할 수도 있다. 이 경우 문재인 정부 초대 통일부 차관으로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초석을 놓는 데 기여한 천해성 전 차관이 적임자라는 평가다. 서호 현 차관의 내부 승진 가능성도 여전히 살아 있다. 민간단체인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대표 출신으로 문재인 정부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을 지낸 이용선 의원의 깜짝 발탁 가능성도 거론된다.

쇄신론이 불거진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서훈 국가정보원장 등 외교안보라인에 대한 재정비 여부는 통일부 장관 인선 경과에 달려 있다. 정의용ㆍ서훈 투톱에 대한 문 대통령의 신임이 워낙 깊은 데다 외교안보라인까지 교체할 경우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틀이 흔들리 수 있다는 우려가 적지 않다. 문 대통령이 통일부 장관으로 어떤 카드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외교안보라인 내 역할 재조정이 불가피해 질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

이동현 기자 nani@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