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8시 뉴스입니다"... KAIST 휴머노이드 '로봇 앵커' 데뷔

알림

"8시 뉴스입니다"... KAIST 휴머노이드 '로봇 앵커' 데뷔

입력
2020.05.15 09:35
수정
2020.05.15 19:25
21면
0 0

언택트 시대 동료들 활약상 소개…뉴스 진행 중 간단 동작도

KAIST의 휴머노이드 로봇 '휴보'가 14일 TJB대전방송 저녁 8시 뉴스 프로그램에 출연해 앵커와 함께 대화를 나누고 있다. KAIST 제공
KAIST의 휴머노이드 로봇 '휴보'가 14일 TJB대전방송 저녁 8시 뉴스 프로그램에 출연해 앵커와 함께 대화를 나누고 있다. KAIST 제공

국내 첫 휴머노이드 로봇 ‘휴보(HUBO)’가 지역방송 뉴스 프로그램 앵커로 깜짝 등장해 화제를 모았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기계공학과 오준호 교수팀이 개발한 휴보가 지난 14일 대전·세종·충청 지역 TJB대전방송의 저녁 8시 뉴스 앵커로 출연했다고 15일 밝혔다.

지난 2009년 오 교수팀이 개발한 휴보2 모델인 이 로봇은 이날 아나운서와 대화를 나누고 2가지 뉴스를 단독으로 진행하는 모습을 선보였다. 휴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계기로 비대면(언택트) 사회로 변화하는 일상 속에 자리 잡아가는 바리스타 로봇, 서빙 로봇, 수술 로봇 등 ‘동료 로봇’들의 활약상을 소개했다. 또 국내 로봇 연구 현황도 시청자들에게 알렸다.

휴보는 뉴스를 진행하는 동안 간단한 동작도 선보였다. 여기에는 휴보의 움직임을 원격으로 조정하는 수트를 입은 연구진이 카메라 뒤에서 동작을 취하면 스튜디오에 있는 휴보가 그대로 따라 하는 기술이 적용됐다.

휴보는 2004년 오 교수팀이 개발한 국내 최초의 인간형 로봇이다. 2005년 6월 미국에서 열린 재난대응 로봇 경진대회 ‘다르파 로봇 챌린지’에서 미국 항공우주국(NASA), 매사추세츠공대(MIT) 등 세계 유수의 로봇들을 제치고 1위에 올라 200만달러(약 22억원)의 상금을 차지했다.

이 밖에 2017년 12월엔 오 교수팀이 개발한 탑승형 로봇 ‘FX-2’와 함께 평창올림픽 성화 봉송 주자로 나서기도 했다.

임소형 기자 precar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