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영상] 얼굴 드러낸 ‘박사방 부따’ 강훈…고개 숙인 채 “죄송합니다”

알림

[영상] 얼굴 드러낸 ‘박사방 부따’ 강훈…고개 숙인 채 “죄송합니다”

입력
2020.04.17 08:40
수정
2020.04.17 09:03
0 0

 

‘텔레그램 박사방’의 공동 운영자 ‘부따’(텔레그램 대화명) 강훈(18)이 신상공개 결정 이후 처음으로 언론에 모습을 드러냈다.

17일 오전 8시 강군은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에 송치되기 위해 서울 종로경찰서를 나서면서 1층 현관 포토라인에 섰다.

피해자들에게 할말이 없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정말 진심으로 사죄드리고 죄송합니다”고 말했다. 하지만 ‘혐의 인정하나’, ‘미성년자로 처음 신상공개가 됐는데 부당하다고 생각하나’, ‘조주빈의 지시를 받아 움직인 것 맞나’와 같은 질문엔 아무런 답을 하지 않았다.

강군은 30초 정도 포토라인에 선 뒤 곧바로 준비된 차를 타고 종로경찰서를 빠져나갔다. 미성년 범죄자의 신상 정보가 공개된 첫 사례다.

종로경찰서 앞에서 대기 중이던 여성ㆍ시민단체들은 “N번방에서 감방으로”, “그 방에 입장한 너희 모두 살인자다” 등의 구호를 외쳤다.

지난해 11월 한 여성의 음란 합성사진을 제작ㆍ유포하다 경찰에 붙잡힌 강군은 이후 수사 과정에서 ‘박사방’의 핵심 공범으로 지목됐다. 강군에게는 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위반(음란물 제작배포 등) 혐의가 적용됐다.

텔레그램 '박사방'에서 운영자 조주빈을 도와 대화방 운영 및 관리에 관여한 공범 '부따' 강훈이 17일 오전 서울 종로경찰서에서 검찰로 송치되고 있다. 연합뉴스
텔레그램 '박사방'에서 운영자 조주빈을 도와 대화방 운영 및 관리에 관여한 공범 '부따' 강훈이 17일 오전 서울 종로경찰서에서 검찰로 송치되고 있다. 연합뉴스

앞서 서울경찰청은 전날 오전 신상공개 심의위원회를 열어 구속상태인 피의자 강군의 신상정보를 공개하기로 결정했다. 미성년자이긴 하지만 아동ㆍ청소년 등 피해자에게 심각한 피해를 입혀 범죄가 중하고 동종범죄의 재범방지 차원에서라도 신상정보를 공개하는 게 공공의 이익에 부합한다는 논리였다.

신상정보 공개 결정 직후, 강군은 서울행정법원에 신상공개 결정을 취소해 달라는 행정소송과 함께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냈다. 주범 조주빈의 검거로 사건 전말이 드러난 만큼 미성년자인 자신의 정보까지 공개할 필요가 없다는 주장이었다. 하지만 법원은 “공공에 대한 이익이 압도적으로 크다”며 받아들이지 않았다.

김영훈 기자 huni@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