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민주노총 “노사정 합의 위해 고용보험료 인상 수용”

알림

민주노총 “노사정 합의 위해 고용보험료 인상 수용”

입력
2020.06.18 18:44
0 0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이 지난 17일 오전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와 면담을 위해 서울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실을 방문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이 지난 17일 오전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와 면담을 위해 서울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실을 방문하고 있다. 연합뉴스

민주노총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한 노사정 협의와 관련해 최종 입장을 정리했다. 민주노총은 재난기간 해고 금지와 사회안전망 전면 확대를 요구하되, 합의를 위해 고용보험료 인상 등을 수용하기로 했다.

민주노총은 18일 제8차 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한 노사정대표자회의’에 대한 최종 입장을 결정했다.

민주노총은 노사정 합의에서 다룰 핵심 의제로 ‘재난기간 동안 모든 해고 금지와 생계소득보장’ 및 ‘전국민 고용보험 도입과 사회안전망 전면 확대’ 등 2가지를 확인했다. 세부의제로는 △고용유지를 전제로 한 기간산업안정기금 지원 △특별고용지원업종 등 추가지정 △5인 미만 노동자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지원 △전 국민 고용보험 도입일정 연내 확정 및 총리실 산하 특별위 신설 △유급휴가ㆍ상병수당 등 보장 △한국판 뉴딜에 노조 참여 적극보장 등을 요구할 계획이다.

정부, 한국노총과 마찬가지로 민주노총도 6월 말을 합의 타결 시한으로 정했다. 이에 타결을 촉진하고 취약계층과 연대하기 위해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다하겠다는 입장이다. 민주노총이 언급한 책임으로는 △고용보험료 인상 동의 △장기 실업자 위한 근로복지진행기금 모금 동참 △2020년 임금 인상분 일부 취약노동자 조건 개선에 사용 △산업별 취약노동자 지원 위한 ‘산업별 사회적 대화 추진’ 등이 있다.

민주노총은 합의 타결 후 효과적인 이행점검과 후속조치를 위한 국무총리실 산하 ‘합의이행점검위원회’ 설치도 제안했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오늘 최종입장은 노사정 회의가 더 이상 공전하지 않고 빠르게 진전돼야 한다는 적극적 의지를 담았다”며 “빠른 타결을 위해 정부도 재정확대 등 책임과 역할을 다하고, 경영계도 재난과 상관없는 요구를 철회하고 사회적 대화에 적극 임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세종=신혜정 기자 arete@hankookilbo.com

NULL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