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주말 전국에 비… 제주ㆍ남부엔 호우 예보

알림

주말 전국에 비… 제주ㆍ남부엔 호우 예보

입력
2020.06.12 10:54
5면
0 0
이른 장마가 시작된 지난 10일 오전 제주 서귀포시 표선면 가시리 사려니숲길에서 관광객들이 우산을 쓰고 산책하고 있다. 제주=연합뉴스
이른 장마가 시작된 지난 10일 오전 제주 서귀포시 표선면 가시리 사려니숲길에서 관광객들이 우산을 쓰고 산책하고 있다. 제주=연합뉴스

주말인 13, 14일 전국 대부분의 지역에 비가 오겠다. 제주도와 남부지방에는 천둥과 번개, 돌풍을 동반한 최대 200㎜ 넘는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12일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부터 14일까지 전국 대부분의 지역이 저기압에 동반된 비구름의 영향을 받으며 비가 오겠다. 12일 정오 이후에는 제주도, 늦은 오후에는 전라도와 경남서부에 비가 시작될 것으로 예보됐다. 비는 13일 새벽에 충청도로 이어져 밤에는 전국으로 확대된다. 이번 비는 14일 낮에 대부분 그치지만 제주도는 늦은 오후까지 비가 이어질 전망이다.

이번 비는 주로 남부지방에 집중적으로 내리겠다. 고온다습한 공기가 가장 많이 유입되는 남부지방과 충청 남부를 중심으로는 12일 밤부터 14일까지 최고 70~150㎜의 많은 비가 예보됐다. 지형효과가 더해지는 남해안, 지리산, 덕유산 부근은 200㎜ 이상의 물폭탄도 예상된다.

특히 12일 밤부터 13일 오전에는 제주도와 전남ㆍ경남에, 13일 저녁부터 14일 아침에는 충청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천둥ㆍ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50㎜의 강한 비가 내리겠다. 이에 반해 서울ㆍ경기와 강원은 13일 밤과 14일 아침에 주로 비가 내려 주말 낮 동안 비 영향은 없겠다.

이번 비로 경북과 강원 남부에 발효중인 폭염특보는 오후에 대부분 해제되겠다. 이후 13일에는 비구름의 영향으로 전국의 낮 기온이 30도 미만에 머물겠다. 그러나 14일 오전 서울ㆍ경기 등 북서쪽 지방부터 구름이 걷히면서 강원 동해안과 경북을 중심으로 낮 기온이 30도 이상 오르는 곳이 많겠다.

이번 비가 그친 뒤에는 당분간 비 소식이 없겠다. 다만 장마가 시작된 제주도에만 17~18일쯤 다시 비가 올 것으로 보인다. 중부와 남부의 장마가 영향을 미치는 시기는 오는 22일 이후에야 판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 관계자는 “이번 비는 국지적으로 짧은 시간에 발달하여 지역적으로 강한 강도의 많은 비가 내리는 여름철 집중호우 경향이 크다”며 “비 피해 예방을 위해 최신 기상정보를 수시로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세종=신혜정 기자 aret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