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이틀 연속 50명 넘게 확진 “다시 ‘멈춤’을 고려해야”

알림

이틀 연속 50명 넘게 확진 “다시 ‘멈춤’을 고려해야”

입력
2020.06.07 19:00
10면
0 0

주말 수도권 확진자 증가… 수도권 집단감염 ‘속수무책’

확진자 이틀 연속 50명대, 감염경로 깜깜이

박능후 “방역 강화해도 수도권 인구 이동량 여전”

감염전문가들 “국민들 사회적 거리두기로 돌아갈 결단 내려야 할 듯”

신도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집단 감염된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신봉동 큰나무교회에서 6일 오후 주민센터 직원들이 방역 작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신도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집단 감염된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신봉동 큰나무교회에서 6일 오후 주민센터 직원들이 방역 작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수도권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이 좀처럼 수그러들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방역당국이 지난달 말부터 수도권 방역 수위를 ‘사회적 거리두기’에 준하는 수준으로 강화했지만 소규모 집단감염이 곳곳에서 산발하면서 이틀 연속 확진환자가 50명 넘게 발생했다. 교회 소모임, 방문 판매회사, 탁구장 등 방역수칙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은 곳을 중심으로 확진환자가 속출하면서 정부의 방역체계가 속수무책인 상황. 전문가들은 사회적 거리두기로의 재전환도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나섰다.

7일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중대본)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신종 코로나 확진자는 전날 같은 시간보다 57명이 늘었다. 전날 51명에 이어 이틀 연속으로 50명을 돌파했다. 신규 확진자 중 해외유입 사례는 4명에 그쳤고, 53명은 지역발생 사례로 추정됐다. 특히 지역발생 중 서울이 27명으로 가장 많았고, 경기(19명), 인천(6명) 등 수도권에서 52명을 차지했다. 주말 양일간 전체 확진자(108명) 중 해외 유입(12명)을 뺀 96명에서 93명이 수도권에 집중됐다.

[저작권 한국일보] 지역별 신규 확진자 현황
[저작권 한국일보] 지역별 신규 확진자 현황

서울 용산구 이태원 클럽발 재확산이 인천 ‘거짓말’ 학원강사를 거쳐 부천의 뷔페, 쿠팡 물류센터를 통해 세를 키운 코로나 바이러스가 다단계 방문판매점, 동네탁구장, 어린이집, 지역 교회 등을 통해 가족, 동료, 신도들로 무차별 확산한 데 따른 것이다. 실제 이런 연쇄 집단감염 여파로 지난 2주간(5월 24일~6월 6일) 일평균 신규 확진환자는 39.6명까지 치솟았다. 이는 이전 2주간(5월 10일~5월 23일) 일평균 23.2명과 비교하면 무려 16.4명이 증가한 수치다. 같은 기간 감염경로가 불명인 환자 수 비율이 6.5%에서 8.7%로 껑충 뛰어오른 점은 확산 우려를 키우는 대목이다.

집단감염이 꼬리에 꼬리를 물면서 이제는 감염 차수를 따지는 일이 무의미할 정도라는 평가도 나온다. 실제 서울 양천구 탁구클럽 관련 확진자는 이날 오전 10시 기준 전날보다 16명이 증가해 모두 33명으로 불어났다. 지난 4일 첫 확진자(52ㆍ남)가 나온 점을 감안하면 폭증세다. 탁구장은 실내에서 이뤄지는 격한 운동으로 비말(침방울) 전파 위험성이 높은 시설이었지만, '자유업'으로 분류된 탓에 방역 사각지대에 있었다. 양천구 관계자는 “관내 탁구장은 물론 비슷한 위험 시설에 대해 8일부터 집중점검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지만, 예방 차원일 뿐 확산세를 막기에는 역부족이라는 평가다.

수도권 교회발 확진자도 이어지면서 경기 용인시 수지구 신봉동에 있는 교회인 ‘큰나무교회’ 목사와 가족, 신도 등 이 교회서만 이날 13명의 확진자가 나왔다. 이들은 지난달 31일 교회에서 예배를 본 신도들로 용인시 5명, 성남시 3명, 서울 노원구 2명, 서울 양천구 2명, 서울 송파구 1명 등 지역분포도 다양하다. 서울 양천구 신월동 부활교회 신도인 택시기사와 이 교회를 다녀온 안양시 40대 한 명도 확진 판정을 받는 등 수도권 개척교회 관련 확진자도 82명으로 증가했다. 관리 감독이 느슨한 소형 교회를 중심으로 감염경로가 불분명한 확진자가 줄지어 발생하고 있다.

이밖에 부천시 쿠팡 물류센터 관련 확진자도 이날 3명이 추가돼 누적 133명으로 늘었고, 서울 관악구 소재 다단계 판매업체 리치웨이 관련 확진자도 3명이 늘어나 45명으로 확대됐다.

수도권에서 산발적인 집단감염이 끊임없이 발생하자 정부는 방역수위를 높이고 있지만 사실상 속수무책이다. 전국 15개 시도에서 1만6,776개소에 달하는 유흥시설에 대한 집합금지 조치가 시행되고 있지만, 위반업소가 끊임 없고, 자가격리 대상자들의 장소 무단이탈도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무엇보다 국민들이 생활 속 거리두기에 대한 경각심이 느슨해 지고 있다는 점이 문제로 지목된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이날 “수도권 확진자 증가추이에 따라 지난달 29일부터 이달 14일까지 수도권의 방역관리를 강화하는 조치를 시행에도 불구하고 지난 주말의 이동량은 그전 주말과 비교했을 때 약 99% 수준으로 거의 변화가 없었다”고 꼬집었다. 이는 수도권지역 휴대전화 이용량과 카드매출액 그리고 교통이용 등을 분석한 결과다.

인구가 밀집한 수도권 집단감염이 속출하자 이재갑 한림대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전파경로가 불분명한 환자가 10% 수준까지 높아졌다”며 “이 선을 넘어가면 환자가 대규모로 발생할 상황을 언제든지 맞이할 수 있어 (국민들이) 잠시 다시 멈춤(사회적 거리두기)을 결심해야 할 것 같다”고 주장했다.

김치중 기자 cjkim@hankookilbo.com 임명수 기자 sol@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