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대형 유통업체들 ‘상생’ 내걸고 26일부터 대규모 ‘동행세일’ 참여

알림

대형 유통업체들 ‘상생’ 내걸고 26일부터 대규모 ‘동행세일’ 참여

입력
2020.06.04 16:06
0 0
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에서 시민들이 장을 보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에서 시민들이 장을 보고 있다. 연합뉴스

유통업체와 중소기업,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을 덜기 위해 이달 말 진행되는 대규모 할인행사 '대한민국 동행세일'을 앞두고, 행사에 참여하는 백화점과 대형마트, 온라인쇼핑몰 등이 다양한 ‘상생’ 계획을 내놨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이마트와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대형마트 3사는 동행세일 시작일인 26일보다 하루 먼저 할인 행사를 시작한다. 이번 세일은 대·중소 유통업계, 전통시장, 소상공인 등이 참여하는 대규모 할인행사로, 오는 26일부터 7월12일까지 2주간 진행된다.

대형마트 3사는 동행세일에 참여하는 패션부문 협력사들을 대상으로 판매 수수료를 현행보다 최대 5%포인트 인하한다. 상품 대금도 월 마감 후 10일 이내에 조기 지급한다.

3사 대형마트들을 회원사로 둔 한국체인스토어협회는 이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대형마트 방문고객이 줄어들면서 매출이 급감하는 상황에서 대형마트뿐 아니라 납품업체 경영 위기 극복을 위해 상생을 더욱 강화할 필요가 있다"면서 "동행세일 행사를 기점으로 대형마트 및 납품업체 모두가 상생을 통해 위기 극복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사단법인 한국온라인쇼핑협회 회원사들도 할인쿠폰과 광고비 지원, 판매대금 조기 지급 등에 나선다. 한국온라인쇼핑협회에는 이베이코리아, SSG닷컴, 쿠팡 등 대형 온라인쇼핑몰 100여곳과 온라인 영세소상공인 1,500여곳이 참여하고 있다.

SSG닷컴은 선착순 2만명에게 동행세일이 진행되는 14일간 10%(최대 1만원) 할인받을 수 있는 ‘동행쿠폰’을 28억원 규모로 지원한다. 참여 업체에는 판매대금을 기존보다 10일 이상 단축해 지급한다.

쿠팡은 최대 750억원 이내에서 소규모 사업자에게 판매대금을 조기에 지급하고 패션 카테고리에 새로 입점하는 판매자에 한해 9월까지 판매 수수료를 최대 60% 할인한다. 마켓컬리도 ‘동행쿠폰’이란 이름으로 3억원 규모의 할인쿠폰을 지원할 예정이다.

갤러리아백화점은 3월부터 183개 중소 협력사를 대상으로 매출 감소율에 따라 매장 수수료를 인하했고, 18개 매장에서는 직접 관리비를 전액 면제했던 정책을 6월까지 계속한다. 또 축산 직거래 농가 5곳에는 생산 장려금을 10월까지 지원한다.

3월 개장한 갤러리아 광교 공사업체에는 공사대금 지급 방식을 60일 어음에서 현금 지급으로 바꾸고 중소 18개 업체에는 이달 중 현금 지급을 완료할 예정이다.

한편 동행세일 기간 동안 백화점의 세일 행사 비용 50% 분담 의무가 올해 연말까지 한시적으로 면제된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이날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유통∙납품업체들과 간담회를 열고 백화점 등 대규모 유통업자가 행사를 기획할 때 ▲행사 참여 업체를 통해 공개 모집하고 ▲납품업자가 자발적으로 참여 의사를 밝히며 ▲할인 품목 등을 납품업자가 스스로 정하는 등을 지키면 판촉비 50% 분담 의무가 면제되는 ‘판매 촉진 행사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강은영 기자 kis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