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수능 대리 응시자 사진 달랐지만…감독관들 “특이점 없었다”

알림

수능 대리 응시자 사진 달랐지만…감독관들 “특이점 없었다”

입력
2020.04.09 17:59
수정
2020.04.09 18:31
0 0

서울시교육청, 경찰에 수사 의뢰

지난해 11월 14일 서울 마포구 종로학원 강북본원 상황실에서 강사들이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문제를 분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해 11월 14일 서울 마포구 종로학원 강북본원 상황실에서 강사들이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문제를 분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현역 병사가 선임병의 부탁을 받고 지난해 대학수학능력시험에 대신 응시한 사실이 뒤늦게 드러나 군 당국과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2004년 11월 치러진 수능 이후 15년 만에 또 다시 대리시험이 적발되면서 수능 신뢰도에도 큰 타격을 입게 됐다.

9일 서울시교육청에 따르면 공군 모 부대에 근무하는 병사 A씨는 지난해 11월 14일 서울 시내 한 고사장에서 현재는 전역한 당시 선임병 B씨를 대신해 수능을 봤다. 서울 유명 사립대 재학 중에 입대한 병사 A씨는 지방대에 다녔던 선임병 B씨의 부탁을 받고 대리시험을 치른 것으로 알려졌다. 병사 A씨는 지난해 8월 19일 해당 부대로 전입했고 B씨는 지난달 12일 전역했다.

수험표에는 병사 A씨가 아닌 B씨의 사진이 붙어 있었지만, 감독관(교사)의 수험생 신분 확인 절차에서 적발되지 않았다. 시교육청은 병사 A씨가 대리시험을 볼 때 고사장에 들어간 정감독관 4명을 조사한 결과 모두 ‘당시 특이사항을 발견하지 못했다’는 취지의 답변을 들었다고 밝혔다. 수능처럼 중요한 시험을 감독할 때 기본인 신분 확인 절차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운 지점이다.

시교육청은 전역한 B씨에 대한 수사를 경찰에 의뢰한 상태다. 군 복무 중인 병사 A씨는 군사경찰이 대리시험에 대한 대가 수수 여부 등을 조사 중이다. 이번 사건은 2월 13일 국민신문고를 통해 신고가 접수되면서 최초 인지됐다.

시교육청은 군 당국과 경찰의 수사 결과가 나오는 대로 교육부 수능부정행위심의위원회에 보고하겠다고 밝혔다. 수사 결과에 따라 감독관들에게도 어떤 조치를 내릴지 결정할 계획이다. 앞서 2004년에 치러진 2005학년도 수능에서도 대리시험과 휴대폰을 이용한 부정행위가 대거 적발돼 200여명의 성적이 무효 처리됐다.

송옥진 기자 click@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