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美정보당국, 지난해 11월 말 백악관에 중국 감염병 위험성 보고”

알림

“美정보당국, 지난해 11월 말 백악관에 중국 감염병 위험성 보고”

입력
2020.04.09 09:42
수정
2020.04.09 09:45
0 0

ABC방송 보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8일 백악관에서 코로나19 태스크포스 정례브리핑을 마치고 브리핑장을 떠나고 있다. 워싱턴=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8일 백악관에서 코로나19 태스크포스 정례브리핑을 마치고 브리핑장을 떠나고 있다. 워싱턴=AP 연합뉴스

미국 정보당국이 지난해 11월 말 이미 중국 후베이성 우한 지역의 전염병 확산에 따른 위험성을 국방부와 백악관에 보고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향후 아시아 주둔 미군에 심각한 위협이 될 수 있다는 수준의 내용이었지만 잇단 조기 경고에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했다는 비판이 거세지고 있다.

미 ABC방송은 8일(현지시간) 4명의 소식통을 인용, 미 국방부 산하 국방정보국(DIA) 소속 국가의료정보센터(NCMI)가 지난해 11월 말 중국 우한의 전염병과 관련한 보고서를 작성했다고 전했다. 보도 내용이 맞다면 지난해 12월31일 중국이 코로나19 발병 사례를 세계보건기구(WHO)에 처음 보고하기도 전부터 미 정보당국이 감염병 확산 정보를 취합해 대응 필요성을 제기한 셈이 된다.

해당 보고서는 유선과 컴퓨터로 확보된 정보에 위성사진을 맞춰보면서 분석한 결과물로, 이후 코로나19로 명명된 이 전염병이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으로까지 번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적시되지는 않았다고 방송은 설명했다. 그러나 통제 불능의 전염병이 아시아 주둔 미군에 심각한 위협이 될 수 있다는 경고와 미국 본토에 상륙하기 전에 정부 차원 대응을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포함돼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방송은 12월부터 합동참모본부와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에도 이 보고서가 수 차례 보고됐으며 1월 초 대통령에게 올라가는 일일 정보 브리핑에도 들어갔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마크 에스퍼 국방장관은 5일 ABC ‘디스위크’ 인터뷰에서 진행자가 “코로나19와 관련된 NCMI 경고를 받은 적이 있느냐”고 묻자 “기억나지 않는다. 모른다”는 답만 되풀이했다.

ABC 보도는 일찌감치 내부 경고음이 울렸음에도 트럼프 대통령이 코로나19를 독감 정도로 취급하며 인명피해를 키웠다는 비판으로 이어지는 분위기다. 전날 일간 뉴욕타임스(NYT)도 “피터 나바로 백악관 무역ㆍ제조업 정책국장이 1월 말부터 코로나19 관련 대규모 인명피해가 우려된다는 내부 보고서를 작성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이와 관련, 이날 코로나19 태스크포스 정례 브리핑에 참석한 트럼프 대통령은 ‘언제 코로나19의 심각성을 인지했느냐’는 질문에 “1월 말 중국발 입국금지 조치를 내리기 직전 알게 됐다”고 답했다.

강유빈 기자 yubi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