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울산 선거개입 의혹’ 숨진 수사관 아이폰 4개월 만에 잠금해제

알림

‘울산 선거개입 의혹’ 숨진 수사관 아이폰 4개월 만에 잠금해제

입력
2020.03.30 17:13
수정
2020.03.30 18:36
10면
0 0

검찰 출석 예정일 숨진 채 발견

아이폰 비밀번호 푸는 데 시간 걸려

총선 이후 ‘추가 수사’ 영향 촉각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본격화하자 돌연 목숨을 끊은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소속 수사관의 휴대폰 잠금이 해제됐다. 검찰이 휴대폰을 압수한지 약 4개월 만이다. 휴대폰에 담긴 내용에 따라 4월 총선 이후 본격화될 검찰 수사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다.

30일 사정당국에 따르면 대검찰청 국가디지털포렌식센터는 최근 검찰수사관 A씨의 휴대폰인 ‘아이폰X(텐)’의 비밀번호를 푸는 데 성공했다. A씨는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 밑에서 행정관으로 일했던 인물로, 사건 초기 의혹의 실마리를 풀어줄 ‘키맨’으로 지목됐다. 하지만 A씨는 참고인 신분 출석이 예정돼 있던 지난해 12월 1일 서울 서초동의 한 사무실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검찰은 A씨의 휴대폰이 주요 증거가 될 수 있다고 판단, 경찰이 유류품으로 보관 중이던 휴대폰을 이튿날 압수했다. 하지만 폐쇄형 운영체제로 소스코드가 공개되지 않은 아이폰의 특성상 비밀번호를 찾아내는데 4개월이라는 시간이 소요됐다. 아이폰은 비밀번호를 잘못 누르면 얼마간 비밀번호 입력 자체를 못하는 ‘쿨타임’ 기능이 있고, 잘못된 비밀번호를 계속 입력할 경우 데이터가 자동 삭제될 수도 있다. 검찰은 데이터 손상을 막기 위해 이스라엘 장비를 동원해 휴대폰 잠금을 해제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검찰은 지난 1월 29일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과 관련해 백 전 비서관, 한병도 전 정무수석, 송철호 울산시장, 황운하 전 울산경찰청장 등 13명을 기소했다. 이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검찰 인사와 4ㆍ15 총선 일정 등을 고려한 것일 뿐 수사가 모두 마무리된 것은 아니다.

수사 당시 ‘스모킹건’이라는 추측을 낳았던 휴대폰이 잠금 해제되면서, 향후 검찰 수사에도 영향을 줄지 주목된다. 검찰은 총선 이후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 등 ‘윗선’의 개입 여부 등 잔여 수사를 본격화할 방침이다.

최동순 기자 dosool@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