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北 “마스크 없이 대중교통 이용 불가”… 옥류관도 방역

알림

北 “마스크 없이 대중교통 이용 불가”… 옥류관도 방역

입력
2020.03.26 08:59
0 0

 노동신문, 코로나19 교통수단 방역 지침 공개 

북한 평양의 주민들이 마스크를 착용한 채 꽃 구경에 나선 모습을 26일 노동신문이 공개했다. 평양=노동신문 뉴스1
북한 평양의 주민들이 마스크를 착용한 채 꽃 구경에 나선 모습을 26일 노동신문이 공개했다. 평양=노동신문 뉴스1

북한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입 차단을 위해 대중교통 이용 시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는 등 강도 높은 방역 수준을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옥류관을 비롯해 평양 시내 서비스 시설에 대한 방역도 강화하고 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6일 ‘공공 교통수단 리용자(이용자)들이 지켜야 할 요구’ 기사에서 이 같이 전했다.

신문에 따르면 북한 당국은 ‘공공 교통수단에서 신형 코로나비루스(바이러스) 감염증 방지 대책을 철저히 세울 데 대하여(잠정)’란 지시문을 최근 시달한 것으로 보인다. 열차, 지하철도, 무궤도 전차, 버스 등 공공 교통수단을 이용하는 여행자들이 지켜야 할 요구 사항들이 상세히 정리돼 있다.

우선 북한은 공공 교통수단 이용시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했다. 신문은 “여행자들은 마스크를 무조건 착용하여야 한다”며 “마스크가 없는 사람은 공공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없다”고 전했다.

마스크 착용 외에 탑승 전 손 소독도 의무화했다. 신문은 “여행자들은 교통 운수 수단에 오를 때 승무원의 요구에 따라 의무적으로 손을 소독해야 한다”며 “기차나 장거리 버스를 이용할 때에는 음식을 들기 전에 꼭 손을 씻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여행자들은 조건이 허락되면 사람들 사이 간격을 일정하게 보장하는 것이 좋다”며 “간혹 열이 나거나 조금이라도 이상 증세가 있는 환자와 접촉한 사람들은 절대로 공공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없다”고 알렸다.

신문은 평양 시내 대표적인 음식점인 옥류관을 비롯 대중 서비스 시설들의 방역 풍경도 전했다. 신문은 “악성 비루스 전염병이 주로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 서로의 접촉 과정에 전염되고 있는 다른 나라의 실태를 놓고 볼 때 대중 공공장소인 봉사 기관들에서의 방역사업을 잠시라도 소홀히 하면 절대로 안 된다”며 “(시내 대중 봉사 시설들이) 찾아오는 손님들에 대한 봉사를 높은 수준에서 진행하면서도 위생 방역 사업을 잘해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신문은 “옥류관 일꾼들은 이 사업에서 자신들이 맡고 있는 임무의 중요성을 깊이 자각하고 모든 종업원들을 각성 분발시키기 위한 정치 사업과 해설 선전 사업을 한시도 중단하지 않고 있다”며 작업마다 자체 생산한 소독수를 이용하고 사전 조정을 통해 특정 시간에 많은 손님들이 모이는 현상을 미연에 방지하는 등의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지현 기자 hyun1620@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