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지자체 안간힘 쏟지만… 대형교회 ‘사회적 거리 두기’ 미진

알림

지자체 안간힘 쏟지만… 대형교회 ‘사회적 거리 두기’ 미진

입력
2020.02.27 19:14
수정
2020.02.27 21:05
14면
0 0
Figure 1 서울 강동구 소재 대형 교회인 명성교회에서 부목사 등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 판정을 받아 지난 26일 교회 인근에서 소독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뉴스1
Figure 1 서울 강동구 소재 대형 교회인 명성교회에서 부목사 등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 판정을 받아 지난 26일 교회 인근에서 소독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뉴스1

“제2의 ‘신천지 사태’를 막아라!”

서울시와 자치구들이 종교 시설을 상대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이번 신종 코로나의 급속한 확산 배경에 신천지예수교회(신천지) 대구 교회라는 종교 시설이 거론되고 있는 상황에서 수 만명의 신도를 거느린 시내 대형 교회에서도 잇따라 확진자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제2의 신천지 사태’가 수도 서울에서 발생하는 것을 막겠다는 것이다. 서울의 유동인구는 여타 도시들과는 비교가 되지 않는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서울이 뚫리면 대한민국이 뚫린다”고 강조하고 있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그러나 27일 서울시와 자치구에 따르면 공무원들은 서울 시내 종교 단체들을 설득하는 데 진땀을 빼고 있다. 구 관계자는 “다수가 밀집된 공간에서 예배하는 종교 시설의 실내 특성상 교회 내 집단 감염이 가능성이 높아 권고문을 26일에 보냈다”며 “하지만 소극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권고문은 ‘다수의 신도가 모이는 행사를 적극 자제해 달라’는 내용이다.

앞서 지난 25일 강동구 명성교회의 경우 부목사를 비롯해 부목사의 집에 머물던 그의 지인 선교사 자녀가 신종 코로나에 감염됐다는 소식에 교회는 물론 명일동 일대는 그야말로 꽁꽁 얼어붙었다. 강동구는 이례적으로 26일 교회 앞에 신종 코로나 검사 임시 선별진료소까지 설치했다. 보건소 등 공공시설이 아닌 민간 교회에 선별 진료소가 따로 꾸려지기는 대단히 이례적이다. 구 관계자는 “교회 관련 검사 대상자의 동선을 최소화 하기 위해 교회에 진료소를 설치했다”라고 밝혔다. 명성교회 사건을 ‘비상상황’으로 상정해 놓고 있는 것이다.

또 서울시와 강남구는 또 다른 대형 교회인 소망교회의 신자(경기 안양) 하나가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이번 사태가 ‘제2의 신천지 사태’로 번지지 않을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나백주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이날 언론 브리핑에서 “소망교회는 경기 안양에서 역학조사 결과가 넘어오는 대로 자치구와 함께 접촉자 관리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 소망교회 확진 신자는 9일과 16일 주일예배에 참석했다.

지방 정부가 종교 행사 자제를 당부하고 있지만, 여기에 강제할 권한이 없어 서울시와 자치구의 고민은 깊어지고 있다. 한국천주교주교회의는 지난 16일 전국 16개 교구의 미사 중단을 발표했지만 개신교는 상황이 다르다. 확진자가 나온 명성ㆍ소망교회를 제외한 다른 대형 교회들은 주일 예배를 계속 한다는 방침이기 때문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시장이 종교 행사 자제를 요청했지만 광화문광장 집회처럼 금지까지 할 수는 없다”며 “설득하고 또 설득하는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에 서울시는 시내 종교시설 방역을 강화하기 위해 12억5,000만원의 특별교부금을 25개 자치구에 긴급 지원해 방역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그러나 이마저도 이들이 종교 행사를 강행할 경우 무용지물이 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인구 1,000만의 서울에 위치한 대형 교회에서 방역 차단이 적시에 이뤄지지 않을 경우 제2의 신천지 사태가 올 수 있는 만큼 이들 종교인들이 스스로 ‘사회적 거리 두기’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김헌식 사회문화평론가는 “종교의 본질이 헌신과 희생인 만큼 사회적 영향력이 큰 대형교회들이 솔선수범해 주일예배를 당분간 연기해야 한다”며 “대형 교회들이 위기에서 사회적 연대의 모습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양승준 기자 comeo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