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이낙연 사과에 임미리 교수 “공식 사과 없어 유감이나 의미있게 생각”

알림

이낙연 사과에 임미리 교수 “공식 사과 없어 유감이나 의미있게 생각”

입력
2020.02.17 14:38
0 0
임미리 고려대 연구교수. 한국일보 자료사진
임미리 고려대 연구교수. 한국일보 자료사진

임미리 고려대 한국사연구소 연구교수가 17일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칼럼 고발’ 논란에 재차 사과한 것에 대해 “공식사과가 없는 것은 유감이나 당 선대위원장을 맡기로 한 이낙연 전 총리와 남인순 최고위원의 발언을 의미있게 생각하고 수용한다”고 밝혔다.

임 교수는 이날 언론에 보낸 문자에서 “민주당의 지도부 회의와 이낙연 전 총리 발언에 대한 저의 입장을 짧게 말씀드린다”며 이처럼 말했다. 임 교수는 “바라기는 민주당이 촛불혁명의 의미를 되새기고 제 칼럼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깊이 되새겼으면 좋겠다”고도 덧붙였다.

이날 앞서 이 전 총리는 서울 종로구 낙후지역 관광지 개발 방안 관련 현장을 찾은 후 기자들과 만나 “겸손하지 않게 보인 것들에 대해선 국민들께 미안하게 생각한다”며 “당도 더 주의해주시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15일 “한없이 겸손한 자세로 공감하고 응답해드려야 하는 것이 저희들의 기본적인 자세”라고 말한 데 이어 재차 꺼낸 사과다.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도 지도부 차원에서 공식 사과는 없었으나 남인순 최고위원이 “임미리 칼럼이 민주당을 아프게 한다. 더 낮은 자세로 국민과 소통 공감하면서 민생을 최우선으로 챙기면서 정의롭고 공정한 대한민국 위해 애써 나가겠다”고 했다.

당사자인 임 교수가 이 전 총리의 발언을 수용한다고 밝혀 ‘칼럼 고발’ 사태의 향방에 관심이 몰린다. 5일 민주당은 당에 비판적 칼럼을 쓴 임 교수와 해당 칼럼을 실은 경향신문을 검찰에 고발해 논란이 됐다. 민주당은 14일 검찰 고발을 취하했지만 공식 사과는 내놓지 않았다.

홍인택 기자 heute128@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