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중대본 “홍콩ㆍ마카오 오염지역 추가”…12일부터 공항 검역 강화

알림

중대본 “홍콩ㆍ마카오 오염지역 추가”…12일부터 공항 검역 강화

입력
2020.02.11 16:33
수정
2020.02.11 21:18
4면
0 0

“해외 일부 국가서 한국 여행 자제 권고했나 파악 중”

10일 인천국제공항 출국장의 중국항공사 카운터 앞에 승무원이 마스크를 쓰고 지나가고 있다. 뉴스1
10일 인천국제공항 출국장의 중국항공사 카운터 앞에 승무원이 마스크를 쓰고 지나가고 있다. 뉴스1

보건당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오염지역을 기존 중국 본토에서 홍콩ㆍ마카오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최근 후베이성 이외 지역으로부터 유입되는 입국자들로부터 확진 환자가 발생하면서 방역 대책을 강화한 것이다. 일부 국가는 자국민에 ‘한국 여행 자제’를 권고한 것으로 알려져 향후 신종 코로나 감염 위기가 고조될 경우 한국을 위험지역으로 지정하는 사례도 나올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11일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중대본)는 “12일 0시를 기해 중국 본토 외 홍콩ㆍ마카오도 오염지역으로 지정해 검역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홍콩ㆍ마카오를 여행한 내ㆍ외국인은 후베이성 외 중국 본토 여행자와 마찬가지로 별도 입국장을 거쳐야 한다. 입국자 전원이 일 대 일로 체온검사를 받고 건강상태질문서를 제출해야 하며, 국내 거주지와 실제 연락처가 확인된 뒤에야 입국이 허용된다.

정은경 중대본 본부장은 “홍콩ㆍ마카오는 (마카오를 경유한) 26ㆍ27번 사례 이전부터 그 다음 후보지로 검토해왔다”라며 “두 지역은 중국 본토에서 바이러스가 유입됐지만 지역사회에서 중국과 상관없는 감염 확산고리가 생겨 오염지역으로 확대했다”고 설명했다. 세계보건기구(WHO)의 발표에 따르면 10일 기준 홍콩의 확진자는 36명(사망 1명), 마카오 확진자는 10명이다. 정 본부장은 “환자가 많은 싱가포르나 다른 지역도 광범위한 감염 위험이 판단되면 (오염지역으로) 확대를 검토 중이다”라고 말했다. 싱가포르에선 10일 현재 43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여행·방문자제권고. 그래픽=박구원기자
여행·방문자제권고. 그래픽=박구원기자

보건당국은 또한 이날 싱가포르ㆍ일본ㆍ말레이시아ㆍ베트남ㆍ태국ㆍ대만 등 6개국의 방문을 최소화하라는 ‘여행 자제’를 공식 권고했다. WHO가 ‘지역사회 감염 확인ㆍ추정 국가’로 판단한 12개국 중 중국과의 교류가 많은 지역을 우선 선정한 것이다. WHO의 추정국가에는 한국도 포함됐다.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는 새로 지정된 오염지역 및 여행 자제 국가와 관련한 여행이력 정보를 의료기관과 약국에 제공하기로 했다. 우선 이날부터 싱가포르ㆍ태국ㆍ베트남ㆍ홍콩ㆍ마카오 등 확진자가 많은 지역의 입국자 정보가 제공된다. 이어 13일엔 일본, 17일부터는 대만ㆍ말레이시아 여행자의 정보가 순차적으로 제공된다. 김강립 부본부장(보건복지부 차관)은 “지난 7일부터 적용된 새 사례정의에 따라 의료진의 진료와 판단에 필요한 추가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새 정의는 지역사회 유행국가를 여행한 후 14일 이내 발열 및 호흡기 증상을 보이는 자에 대해 의사 소견에 따라 바이러스 검사를 실시하도록 허용했다.

한편 중수본은 이날 오전 해외 일부 국가 중 자국민에 한국 여행 자제를 권고한 나라가 있다고 밝혔다가 오후 들어 “그런 나라가 있는지 파악 중”이라고 정정했다. 당초 김 부본부장은 “외국의 경우에도 한국 여행을 자제하도록 하는 경우가 있다”라고 말했으나 오후 브리핑에서 “한국 여행 자제 또는 최소화를 권고한 사례는 아직까지 파악되지 않았으나 추가로 파악 중에 있다”라고 입장을 바꿨다. 다만 영국이 한국을 ‘여행제한국가’로 분류했다는 일부 언론보도에 대해서는 “환자 진료시 한국 포함 몇 나라를 여행했을 경우 잘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조치를 하도록 안내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세종=신혜정 기자 aret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