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우주부품시험센터 진주에 개소…“민간 우주개발 핵심 인프라”

알림

우주부품시험센터 진주에 개소…“민간 우주개발 핵심 인프라”

입력
2020.02.05 16:32
0 0
5일 경남 진주시 상대동에서 열린 '우주부품시험센터' 개소식에 참석한 주요 인사들이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5일 경남 진주시 상대동에서 열린 '우주부품시험센터' 개소식에 참석한 주요 인사들이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인공위성이나 우주발사체 등에 쓰이는 우주용 부품을 시험하는 전문 시설이 국내에 문을 연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국내 최초의 기업 전담 우주환경시험시설인 ‘우주부품시험센터’가 경남 진주시 상대동에서 5일 개소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센터 건물은 연면적4,149.37㎡에 지하 1층, 지상 2층 규모다. 구축에 지난 2016년부터 총 271억원이 투입됐다.

이곳에서 진행될 우주환경시험은 부품이 우주의 극한 환경에서 잘 견딜 수 있는지를 검증하는 과정이다. 센터는 미국 항공우주국(NASA)과 유럽우주국(ESA)의 우주환경시험 규격을 충족하는 첨단 장비 30여기를 갖췄다. 국내 기업이 개발한 우주 부품을 이 장비들과 전문 인력을 활용해 시험·평가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지금까지 국내 기업이 개발한 우주 부품은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KAIST(한국과학기술원) 인공위성연구소에서 우주환경시험을 수행해왔다. 그러나 이들 기관이 자체 연구를 수행하는 곳인 만큼 민간의 활용이 쉽지는 않았던 게 현실이다. 이번 우주부품시험센터 개소로 국내 기업들이 더 저렴한 수수료로 원하는 시기에 부품 시험을 할 수 있게 됐다고 과기정통부는 설명했다.

개소식에 참석한 정병선 제1차관은 “우주부품시험센터가 민간이 주도하는 우주개발의 핵심 인프라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우주산업을 국가 신성장동력으로 적극 육성하겠다”고 약속했다.

임소형 기자 precar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