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출연연, ‘블라인드 채용’ 개선한다… “학교·지도교수 명시 추진”

알림

출연연, ‘블라인드 채용’ 개선한다… “학교·지도교수 명시 추진”

입력
2020.01.14 13:15
수정
2020.01.14 13:27
0 0
14일 서울 광화문의 한 음식점에서 열린 국가과학기술연구회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원광연 이사장이 2020년 업무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임소형 기자
14일 서울 광화문의 한 음식점에서 열린 국가과학기술연구회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원광연 이사장이 2020년 업무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임소형 기자

공공기관 블라인드 채용에 대해 연구직의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출신학교와 지도교수를 채용 관련 서류에 명시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원광연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이사장은 14일 서울 광화문의 한 음식점에서 ‘2020년 업무 방향’을 발표하는 기자간담회를 갖고 연구직의 특수성을 확보하기 위해 이 같은 방안을 정부와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재인 정부의 공공기관 채용 정책에 따라 과학기술계 정부출연연구기관 25곳은 지난해 5월로 모든 직종에 대해 블라인드 채용 제도를 도입 완료했다. 그러나 연구 현장에서는 수월성을 판단할 수 있는 핵심 요소인 지원자의 연구 경력을 정확히 확인하기 위해 출신 학교, 학위를 받은 연구실 정보 등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일반적으로 공정한 채용 절차를 위해서는 출신 학교가 ‘블라인드’ 해야 하는 핵심 항목으로 꼽혀왔다. 특정 학교를 나왔다는 이유만으로 특정 지원자가 유리하거나 불리해지는 경우가 적지 않은 점이 대표적인 불공정으로 지적돼왔기 때문이다. 하지만 “특정 분야의 특정 교수 밑에서 공부한 인력들이 연구 수월성 측면에서 강점을 가질 수 있는데, 블라인드 채용 과정에서 이런 점이 드러나지 않는다는 문제가 과학계에서 계속 제기돼왔다”는 게 국과연의 설명이다.

원 이사장은 “블라인드 채용은 원칙적으로 맞는 방향이지만, 출연연 연구직에 대해서는 블라인드 채용 제도를 일부 변형하는 방안을 올해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현재는 블라인드 채용 제도에 따라 지원자가 출신학교와 지도교수 등을 서류에 명시하지 못하는데, 이를 쓸 수 있도록 개선할 예정”이라는 설명이다.

국과연은 출신 학교 이외의 다른 정보도 채용 과정에서 활용될 수 있을지 검토하고 있다. “예를 들어 박사급 연구원을 채용할 때는 추천서도 받아볼 필요가 있다”고 원 이사장은 말했다.

원 이사장은 또 현재 연 800억원 규모로 수행하고 있는 융합연구를 더 키우고 활성화시키겠다는 계획을 내놓았다. 이를 위해 국과연은 특정 연구기관에 다른 여러 연구기관 인력들이 함께 입주해 진행하는 현재의 융합연구 방식을 개선할 예정이다.

“융합연구 진흥과 집단 연구문화 조성을 위해 출연연 공동 대규모 실증연구단지를 새만금에 구축하기 위해 논의 중이고,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유럽 분원을 유럽과의 공동연구를 활성화하는 플랫폼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는 게 원 이사장의 계획이다.

국과연은 과학기술 분야 25개 출연연을 총괄하는 과기정통부 산하 공공기관이다.

임소형 기자 precar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