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애니팩트] 도시 고양이는 쥐를 잡아먹지 않는다

알림

[애니팩트] 도시 고양이는 쥐를 잡아먹지 않는다

입력
2018.10.24 11:30
0 0
도시 고양이는 쥐를 잡아먹지 않는다. 픽스허
도시 고양이는 쥐를 잡아먹지 않는다. 픽스허

고양이 ‘톰’이 쥐 ‘제리’를 잡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내용의 미국 애니메이션 ‘톰과 제리’. 이처럼 고양이는 쥐의 천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죠. 그런데 쥐를 잡지 않는 고양이도 있다고 합니다.

지난달 과학저널 ‘생태와 진화의 미개척 분야’에 ‘도시 길고양이는 쥐를 잡아먹지 않는다’는 내용의 논문이 실렸습니다. 미국 포드햄대와 호주 시드니대 연구팀은 뉴욕 브루클린의 쓰레기 재활용센터 주변에 사는 쥐의 생사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100여 마리에게 마이크로칩을 이식하고 평소 길고양이 무리가 나타나는 곳에 카메라를 설치해 고양이들과 쥐의 동선을 관찰했는데요. 79일간 촬영한 동영상 중에 총 259개 장면에서 고양이가 등장했고, 고양이가 쥐에게 몰래 접근한 건 20건, 쥐를 쫓은 건 단 3건에 불과했다고 합니다. 심지어 이 3건 중 사냥에 성공한 건 2건뿐이라고 해요. 결국 고양이가 있어도 쥐가 사라지는 건 아니라는 거죠!

그렇다면 왜 우리는 모든 고양이가 쥐를 잡아 먹는다고 알고 있는 걸까요?

쥐는 고양이가 등장하면 공포를 느껴 급하게 숨고, 이 때문에 사람들 눈에도 안 보여 고양이가 쥐를 잡아먹었다고 생각하게 된 것입니다. 연구진에 따르면, 고양이들이 사냥을 할 땐 쥐보다 작은 새와 도마뱀 등을 노린다고 합니다. 이들이 없다면 그제서야 쥐를 잡으려 한다 해요. 쥐에게 시큰둥한 고양이도 있다니, 우리가 그 동안 오해를 했네요.

동그람이 페이스북 바로가기동그람이 포스트 바로가기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